고구마 보관하는법, 종류별 먹는 방법

고구마 보관하는법, 종류별 먹는 방법

겨울에는 고구마를 1 BOX 주문해서 먹는데요. 매일 고구마를 먹을 수도 없고 그대로 박스 개봉후 그대로 놔두면 썩는다고 하니. . 그래서 그때 그때 잘 먹고 오랜 기간 고구마를 보관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고구마 상자에 보관하는법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안 됩니다. 내장 저장 시 당분이 전분으로 바뀌어 단맛이 감소합니다. 고구만 저장 온도 1215도 사이 온도가 좋습니다. 외부 혹은 베란다. 저장 시 고구마가 낮은 온도로 얼거나 쉽게 무르고 썩을 수 있습니다.


아물이 처리란?
아물이 처리란?

아물이 처리란?

수확 도중 표피에 상처가 난 고구마는 병균이 침입해 상하기 쉽기 때문에 온도 3338C, 습도 9095를 지속하는 창고에서 상처가 아물도록 소독하고 치료하는 처리 과정을 말합니다. 아물이 처리를 하면 고구마에 단맛이 많아지고 수분도 어느 정도 빠져 오래 보관할 수 있게 됩니다.

꿀고구마는 아물이처리를 거친 후 숙성과정을 겪는 편이 더욱 맛이 좋아집니다. 12월까지는 숙성기간이 조금 짧아 단 맛이 덜 할 수 있으니 12~15사이의 적정온도를 가진 서늘한 곳에 후숙하신 뒤에 드시면 됩니다.

고구마는 습도와 온도에 민감한 생물이라특히 온도 쌀쌀한 곳에 보관하지 말아주세요. 고구마가 얼면 쉽게 상하게 되서 맛과 보관성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삶은 고구마찐 고구마구운 고구마 보관하는 법
삶은 고구마찐 고구마구운 고구마 보관하는 법

삶은 고구마찐 고구마구운 고구마 보관하는 법

봄이 되면 날이 따뜻해지면서 20가 넘어가는 날이 지속될 텐데요. 그렇게 되면 아직 남은 고구마들이 싹이 트게 되니 그때는 남은 고구마를 찌거나 삶거나 등 익혀서 플라스틱 통이나 비닐팩 등에 소량으로 나눠서 냉동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단, 냉동보관이라 해도 고구마 똑똑같은 경우 길어도 한 달 이내로는 드셔야 합니다.

고구마 재배과정
고구마 재배과정

고구마 재배과정

좋은 꿀고구마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순을 심기 전부터 계속해서 밭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 후, 직접 키운 고구마 순을 서리가 끝난 뒤 옮겨심고, 34번 정도 손으로 잡초를 제거하고, 병든 순은 솎아주며 계속해서 밭을 관리합니다. 추석이 지난 후, 추워지기 전에 비닐을 걷고 트랙터로 고구마를 캔 후, 커다란 트럭 3대로 아물이 처리큐어링를 위해 창고로 가져갑니다.

고구마는 옮기지 않고 한 곳에 보관합니다.

고구마는 온도에 매우 민감한 작물입니다. 장소와 온도가 변해버릴 경우 고구마가 더 쉽게 변질 될 수 있으며, 상자를 움직이면서 고구마에 상처가 생기게 되면 더 빨리 썩을 수 있습니다.

5. 저장 온도는 12~15도, 습도는 85~90%에서 보관합니다.

온도가 17도를 넘어가게되면 고구마에 싹이 날 수 있으며, 9도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냉해가 생겨서 고구마가 썩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싹에는 독성이 있을까요?

고구마는 싹이 나면 생육하기 때문에 썩지 않습니다. 싹이 난 고구마는 감자와는 다르게 독성이 없기 때문에 먹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고구마는 추우면 상하고, 더우면 싹이 나는 은근히 온도에 까다로운 식물이랍니다. 고구마를 가을. 겨울에 많이 먹다. 보니꼭 겨울을 잘 견딜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반대라는 사실 고구마는 냉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해서 서리 내리기 전에 캔답니다. 서리 맞으면 맛도 떨어지고 보관할 때 잘 썩게 되어요. 그리고 쌀쌀한 날에 판매되는 고구마를 구매하실 때 조심하셔야 돼요. 쌀쌀한 날에 많이 노출되면 구매하신 후 보관하시면서 잘 썩게 됩니다.

고구마 종류별 먹는 방법

껍질에 상처가 난 고구마는 쉽게 무르게 되어 저장 저장 시 부패 속도가 빠르므로 상처가 생긴 고구마부터 요리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자색고구마는 당도가 낮아 음료, 수프, 샐러드로 드시면 좋습니다. 찌거나 구운면 당도가 감소합니다. 호박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 구운, 찐 고구마 단맛 및 쫀득한 식감이 높아지고, 죽으로 드시면 더 효과적이 입니다. 밤 고구마는 수분이 적어고, 전분이 많아 찌거나 구운상태로 드시면 퍽퍽한 식감을 느끼므로 전, 튀김용으로 드시면 전분 때문에 쉽게 모양이 변하지 않으므로 전, 튀김에 활용해서 드시면 고소한 맛이 향상됩니다.

물고구마는 수프, 죽, 굽거나, 찌면을 더 맛난 물고구마가 됩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글 이번에는 고구마 보관방법, 고구마 종류별 먹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좋은 오늘 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물이 처리란?

수확 도중 표피에 상처가 난 고구마는 병균이 침입해 상하기 쉽기 때문에 온도 3338C, 습도 9095를 지속하는 창고에서 상처가 아물도록 소독하고 치료하는 처리 과정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삶은 고구마찐 고구마구운 고구마 보관하는

봄이 되면 날이 따뜻해지면서 20가 넘어가는 날이 지속될 텐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재배과정

좋은 꿀고구마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순을 심기 전부터 계속해서 밭 관리를 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