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연가보상비 계산방법, 연차수당 지급기준, 지급일

공무원 연가보상비 계산방법, 연차수당 지급기준, 지급일

연차수당은 정규직, 계약직, 아르바이트 모두에게 적용되는 중요한 대우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연차수당의 지급 의무와 지급 시기에 관하여 다루어보겠습니다. 구조화된 지급 조건은 각각의 고용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하여 제대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차수당의 중요성과 지급 방식에 관하여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연차수당은 근로자가 근로 법규에 따라 발생한 휴가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그 대신에 받는 보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연차수당은 크게 연차휴가수당과 연차휴가미사용수당으로 나뉩니다. 연차휴가수당은 근로자가 연차휴가를 사용한 날에 대한 유급으로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즉, 근로자가 휴가를 사용하는 동안에도 임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연가보상비 계산
연가보상비 계산

연가보상비 계산

본인의 기본급을 알았다면 이제 계산은 정말 쉽습니다. 기본급이 200만원이고 연가보상비를 받을 일수가 10일이라고 가정하고 연가보상비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가보상비 12월 31일 현재의 월봉급액의 86퍼센트1,720,000 times 1300.033 times 연가보상일수10 1,720,000 times 0.033 times 10 567,200원 약 567,200원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실제와 조금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근소한 차이입니다.

연차수당 계산 방법
연차수당 계산 방법

연차수당 계산 방법

위의 연차수당 발생조건을 충족하여 연차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면, 연차수당은 아래와 같이 계산하여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3개월 총임금 / 3개월 총 일수) x 잔여 연차 수

예를 들어 내가 월 300만 원을 받는 직장인이고 잔여 연차가 10개가 남았다면 3개월간 총임금은 900만 원 / 3개월간의 총일 수는 92일은 약 9,7000원이고 여기에 잔여연차 10개를 곱하면 970,000이 연차수당이 되는 것입니다.

계산이 어려우시다면 를 활용하시면 손쉽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근로자도 정규직 근로자와 비슷하게 연차유급휴가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근로계약 기간이 1년 이상인 근로자는 1년간의 근무를 기준으로 15일의 연차유급휴가를 받습니다. 1년 미만 근무한 경우, 한 달 이상 근무한 경우에는 매월 1일의 유급휴가가 주어집니다.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1년간 80% 미만 출근한 근로자의 유급휴가 자격: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1년간 출근률이 80% 미만인 근로자는 계속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이라도, 1개월 개근할 때마다.

1일의 유급휴가를 지급받을 자격이 생깁니다.

연차개수 계산 방법
연차개수 계산 방법

연차개수 계산 방법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연차 개수는 신입사원부터 21년차 직장인이 될 때까지 자주 증가하게 되는데요, 21년 차 직장인이 되면 최대 25개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그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근로자는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 연수 매 2년에 관해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근로기준법 제60조 제4항)

법률에는 말이 뭔가 굉장히 어렵게 쓰여있어서 계산하기 어려운것 같지만, 이 말을 쉽게 풀어보시면 12년 차까지는 1년간 80 이상 출근 시 15일, 3년 차부터는 2년마다.

1개씩 증가해야만 되는 뜻입니다.

지급기준 및 계산법

연차 휴가수당 지급 기준은 근로기준법에서 일반적인 임금 아니면 평균임금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단, 임금 지급일 당시의 임금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에 의하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제1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휴가를 주어야 하며, 그 기간에 대해서는 취업도덕 등에서 정하는 일반적인 임금 아니면 평균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다만, 사업 운영에 거대한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휴가 주는 시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연차 휴가미사용수당은 지급 당시의 통상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연차휴가 사용 기한의 종기 당시의 임금으로 지급하는 것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휴가 청구권이 있는 마지막 달의 임금 지급일 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한다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차수당은 1일 통상임금에 미사용 연차일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연차발생기준 FAQ

근로자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장에서는 연차 제도가 의무사항이 아님. 정해진 연차 갯수를 넘어서 사용할 경우 더이상의 연차가 아닌 결근. 쉽게말해 연차부재할 때 출근하지 않으면 결근 연차 사용 촉진제도는 근로자의 휴가 사용 독려를 위해 미리 회사에서 알려주는 제도로 만약 이러한 촉진에도 불구 휴가를 사용하지 않을 시 사업장에서 연차 수당을 지급할 의무가 없음. 연차 5인이상 사업장에서 1년이상 80 근무주 15시간 이상 근무시 받게되는 유급휴가 연차 발생기준 1년 미만 근무시 연차 11일 21년 이상근무시 25개 발생 연차 수당 계산방법 연차갯수 X 근로시간 X 통상 임금 같이 읽을만한 권장 글 연차수당발생기준 및 계산방법 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가보상비 계산

본인의 기본급을 알았다면 이제 계산은 정말 쉽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차수당 계산 방법

위의 연차수당 발생조건을 충족하여 연차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면, 연차수당은 아래와 같이 계산하여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개수 계산 방법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연차 개수는 신입사원부터 21년차 직장인이 될 때까지 자주 증가하게 되는데요, 21년 차 직장인이 되면 최대 25개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그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