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 폐지 내용정리

금융투자소득세 금투세 폐지 내용정리

정부는 최근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의 폐지를 발표했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는 금융 투자로 얻은 수익에 대하여 과세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요새 정부는 금투세를 폐지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오늘은 금투세폐지에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란 주식, 채권, 펀드 등 금융상품에서 얻은 수익에 대하여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주로 양도소득세로 알려져 있으며, 양도한 금융상품의 이익에 대하여 정부에 과세되는 형태입니다. 양도소득세의 일반적인 세율은 20이며, 금융투자로 발생한 이익에 대하여 20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되었습니다.

그러나 특정 금액 이상의 투자수익이 발생한 경우, 세율이 25로 인상되는데, 주식의 경우 해당 기준이 5,000만 원, 그 외 금융투자의 경우 250만 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배당소득세에 대하여 더 철저히 알아봅시다 과세 면제 및 분리과세 항목
배당소득세에 대하여 더 철저히 알아봅시다 과세 면제 및 분리과세 항목

배당소득세에 대하여 더 철저히 알아봅시다 과세 면제 및 분리과세 항목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에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금융소득의 과세체계를 따르게 되는데요. 금융소득 과세는 종합과세에 들어가기 때문에 종합과세대상의 금융소득과 제외 금융소득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종합과세에서 제외되는 금융소득은 과세 면제 금융소득과 분리과세 금융소득이며 그 외에는 종합과세 대상의 금융수익이 됩니다.

배당소득은 법인 경영에서 아주 필요한 소득원
배당소득은 법인 경영에서 아주 필요한 소득원

배당소득은 법인 경영에서 아주 필요한 소득원

법인 지분을 갖고 있는 임원의 소득은 급여, 배당, 퇴직금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보통 분류합니다. 다시 말해 법인 자금을 개인의 소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이 위에 말한 3가지라는 것인데요. 각 방법에 따라 세금 제도가 차이가 있어서 각기 장단점이 있습니다. 1. 급여 급여는 근로소득으로 종합 소득세율의 적용을 받습니다. 소득금액 구간에 따라 645지방세 별도의 누진세가 적용됩니다.

2. 퇴직금 퇴직금은 급여, 배당과 다르게 소득과 합산되는 게 아니라 퇴직금이라는 단일 항목으로 분류되어 과세됩니다. 이로 인해 종합과세되는 수익이 있으면 비교적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소득의 피부양자 영향
배당소득의 피부양자 영향

배당소득의 피부양자 영향

건강보험의 피부양자 요건에 반영되는 금융소득은 소득세법 연관 종합소득에 포함되는 소득인데요. 반면 과세 면제 금융상품이나 무요건 분리과세되는 금융소득은 종합소득 대상이 아니므로 건강보험이나 피부양자 요건 반영에서 제외됩니다. 그런 식으로 때문에 배당소득 중에서 비과세에 해당하는 배당소득이나 무요건 분리과세되는 소득은 피부양자 소득요건에 포함되지 않아요.

배당소득을 포함한 금융수익이 2,000만원 이상이 되면 피부양자에서 제외되어 지역가입자로 전환됩니다.

이럴때 재산세 과표가 5.4 9억원이면 금융소득 1,000만원 이상도 지역가입자로 전환됩니다.

배당소득세

보유하고 있는 주식으로부터 배당금을 받게 되면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배당소득세는 배당금액이 2,000만원 이하일 경우에 배당소득세율은 15.4 이고, 2,000만원 초과일 경우 초과금액에 관련해서 종합소득에 합산되어 종합소득 누진세율의 적용을 받습니다. 2,000만원 이하에 연관된 배당소득세는 증권사가 배당금을 입금하는 시점에 배당소득세를 원천징수하고 나머지 금액을 입금해 줍니다. 예를 들어 배당금이 100만원이면 배당소득세 154,000원을 원천징수 하고 나머지 배당금 846,000원을 받게 됩니다.

ETF국내주식형ETF, 국내기타ETF, 해외상장ETF의 경우에도 분배금에 관련해서 배당소득세 15.4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금융투자소득세 폐지의 단점

금융투자소득세 폐지로 인해 정부의 세입이 감소하게 되어 공공서비스 제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는 정부의 세입에 필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금이 폐지되면 정부는 예산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이는 국가의 공공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의료, 국방 등의 분야에서 예산 부족으로 인해 서비스의 품질과 범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고소득층에게 더욱 유리해지는 부분이 있어 소득불평등을 심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 폐지로 인해 세금 부담이 없어진 투자자들은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고소득층에게 더 큰 혜택을 주는 셈이 되며, 소득불평등을 심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소득불평등은 사회적인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으며, 사회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배당소득세에 대하여 더 철저히 알아봅시다 과세 면제 및 분리과세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에 포함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배당소득은 법인 경영에서 아주 필요한

법인 지분을 갖고 있는 임원의 소득은 급여, 배당, 퇴직금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보통 분류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당소득의 피부양자 영향

건강보험의 피부양자 요건에 반영되는 금융소득은 소득세법 연관 종합소득에 포함되는 소득인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