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직빵에 좋은 음식 증상 원인

변비 직빵에 좋은 음식 증상 원인

고구마 효능 8가지 부작용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유난히 생각나는 간식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도움되는 고구마의 깜짝 놀랄만한 효능과 그에 못지않은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에는 각종 비타민, 무기질, 양질의 식이섬유가 여러가지 알칼리성 식물입니다. 맛과 건강을 위해서 즐겨 찾게 되는 고구마의 효능 8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변비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변비로 고통받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은 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장내 유해균 증식은 억제하고 장에 이로운 유익균은 많아지게 하여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해결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노화 방지
노화 방지

노화 방지

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고구마의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세포 손상 억제 및 세포 생성을 촉진함으로 탄력 있는 피부를 이어서하는 데 도움 됩니다. 이와 같은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이 들어 있는 고구마는 자색 고구마입니다.

혈관 건강
혈관 건강

혈관 건강

체내에 나트륨이 많이 쌓이면 혈관이 팽창되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고구마에는 이와 같은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을 정상 수치로 유지시켜 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에는 판토텐산이라는 비타민B 복합체가 들어 있어 부신피질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혈압 상승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껍질에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과 노화를 지연시키고 싶다면 껍질째 드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체중감량 할 때 혈당지수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지수란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는지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을수록 소화가 천천히 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GI 지수가 낮은 식품을 먹는 것이 도움됩니다.

고구마의 칼륨 성분은 몸의 부기를 제거하고 혈당지수(GI 지수)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리고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체중 조절에 도움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군고구마의 혈당지수는 90이지만, 생고구마는 55로 매우 낮기 때문에 살을 빼려면 군고구마 보다. 생고구마나 삶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도움 됩니다.

생고구마, 고구마껍질, 고구마줄기는 절대 금지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고구마껍질에는 트립신이라는 성분이 강아지에게 단백질 흡수 방해와 소화기능 억제를 합니다. 고구마 줄기에는 독성 성분이 있어 구토, 설사, 탈수, 중독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고구마는 딱딱하여 강아지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을뿐더러 소화하기 어려워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기에 최대한 손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혈당 수치가 높은 강아지에게는 고구마는 비추천입니다. 고구마에는 당분이 많아 혈당 수치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몸무게가 높은 아이들은 최대한 절제 및 급여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변비 증상 주로 배변의 감소 무미건조한 변

배변의 빈도가 감소하게 되며, 배변 횟수가 정상이더라도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다고 느껴지거나 배변 시 많은 힘이 필요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변 후에도 변이 남은 느낌, 배가 부푼 느낌, 복부 통증도 변비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변비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항문에 치핵, 치열 등이 발생하게 되면 배변 시 항문 통증이나 출혈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변비가 만성화되면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불량이 나타나기도 하며,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변비의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변비라 하는데, 발생기 전에 따라 크게 기능성 변비와 원인질환의 치료가 필요한 기질성 변비로 구분하게 됩니다.

자주 하는 질문

Q1. 변비가 흔하게 오는 사람들이 있나요? 변비가 흔하게 오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Q2. 변비로 인해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는 어떠한 경우인가요? 노인이나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마약성 진통제나 향정신 약물, 항경련제, 고혈압 치료를 위한 칼슘차단제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정신적인 우울증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 신체활동이 적은 경우 당뇨병, 갑상선 기능저하증, 암등에 의한 장관폐색 항문질환으로 인해 통증이 있어 화장실 가는 것을 꺼려할 때 고섬유질을 섭취 한 뒤에도 변비가 개선되지 않으면 원인을 찾기 위해 전문의의 검진이 필요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화 방지

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혈관 건강

체내에 나트륨이 많이 쌓이면 혈관이 팽창되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변비 증상 주로 배변의 감소 재미없는

배변의 빈도가 감소하게 되며, 배변 횟수가 정상이더라도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다고 느껴지거나 배변 시 많은 힘이 필요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