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등기부 등본 보는법 쉽게 정리

부동산 등기부 등본 보는법 쉽게 정리

2024. 1. 31. by. 스토리부자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거래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등기부등본에는 토지, 건물지번, 지목, 구조, 면적 등 표시되어있으며 권리관계, 소유자, 근저당 설정 등 정보를 담고 있어 부동산 거래시 결정을 내리기 전에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하는 이유와 어렵게만 보이는 등기부등본을 쉽고 단순하게 보는 방법과 내 예치금을 지키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으로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표제부 에서는 무엇을 알 수 있나요?
표제부 에서는 무엇을 알 수 있나요?

표제부 에서는 무엇을 알 수 있나요?

등기부 등본을 떼어보시면 제일 첫페이지에 있는것이 바로 표제부 입니다. 토지 등기부등본인 경우 지번, 지목, 지적을 표시하고, 건물인 경우 지번, 구조, 용도, 면적 등을 등기부 등본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와 같은 집합건물에서는 전체 건물 즉, 아파트 1동에 대한 표제부와, 소유주가 전유하고 있는 1개 호실에 대한 표제부가 각각 존재 하고 있습니다.

갑구에서 주의해야 할 점
갑구에서 주의해야 할 점

갑구에서 주의해야 할 점

앞서 설명한거 처럼, 갑구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권에대하여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한 소유권 내역에 압류, 가압류, 경매개시결정과 연관된 내용이 이미 표시가 되어있고, 그 후에 자기가 해당 부동산을 매매하게 되면 순위번호에의해 소유권 우선순위가 뒤로 밀리게 됩니다. 즉, 해당 부동산의 채권자돈빌려준사람가 채권확보를 위하여 압류, 가압류를 등기해 놓고 채무자돈빌린사람, 전 소유자가 돈을 못 갚으면 그 부동산은 경매로 넘어가게 되겠습니다.

따라서, 해당 권리가압류, 압류, 경매개시결정가 말소가 되어있는지, 아니면 아예 이와 비슷한 권리가 없는 부동산을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위의 등기부등본을 살펴보시면 채무자인 부동산 소유주가 우리카드, 우리은행 등에서 돈을 빌리고 갚지 못해 해당 부동산에 대하여 가압류, 압류등기를 등록해 놓은 상태 입니다.

등기부등본 표제부 설명 및 중요한점

1. 표제부에서는 건물의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건물의 주소 임대 계약 계약서상 주소 동일 확인 2. 건물의 용도가 주거용으로 적합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근린생활시설로 되어 있는 경우 가끔씩 전세자금 대출이 안나올 수도 있는데요3. 넓이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계약서상 면적 임대 계약 계약서상 면적 동일한지 확인 4. 집합건물의 경우 대지권을 확인해야 합니다.

등기부 등본 구성 요소는 무엇이 있나요?

부동산 등기부 등본은 크게 3가지 부분 표제부, 갑구, 을구 로 나뉘는데, 해당 부동산의 소재지와 층수, 면적등 신상?정보를 나타내는 표제부와, 해당 부동산의 소유자가 누구인지에 관한 권리를 표시한 갑구, 소유권 이외의 권한 즉, 은행에서 빌린돈인 근저당, 임차인이 살고 있다는 권리인 전세권 등을 표시한 을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갑구 에서는 무엇을 알 수 있나요?

갑구에서 꼭 봐야 할 것 중 하나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자소유권가 누구인지에 대한 사항 입니다. 등기부 등본에서 가장 가치있게 봐야할 부분인데요, 갑구에 표시된 순위 번호중 가장 마지막에 명기된 사람이 현재 소유자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만, 갑구 항목을 볼때는 유심히 봐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바로 소유권에 대한 가등기, 가처분, 예고등기, 가압류, 압류, 경매 등 다른 등기사항이 등록되어 있다면 해당 부동산 소유권에대한 분쟁이 있는 상황이므로 부동산 거래시 조심을 필요합니다.

표제부 구성사항

위의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건물 표제부를 나타내고 있는 등기부 등본입니다. 등기를 표시함에 있어 건물 1동의 건물에 대해 1등기용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을 1부동산 1등기용지주의 라고 하고있습니다. 즉, 1개의 권리를 가지고 있는 부동산 마다. 1개의 등기를 해야해야하는 의미라고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정부에서 부동산을 관리하기 편하고, 국민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등기부 등본이란?

쉽게 설명드리면, 부동산에 관한 권한 관계를 적어두는 문서입니다. 원래 구조화된 문서명은 등기사항전부증명서입니다. 해당건물 혹은 집에 대한 보편적인 정보인 구조, 주소, 면적, 층수 등을 표시해 주고, 누구의 소유인지, 해당건물 및 집에 대출은 얼마만큼 받았는지, 전세계약은 되어 있는지 등 여러가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표제부 에서는 무엇을 알 수

등기부 등본을 떼어보시면 제일 첫페이지에 있는것이 바로 표제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갑구에서 주의해야 할 점

앞서 설명한거 처럼, 갑구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권에대하여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등기부등본 표제부 설명 및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