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기 알아보기

부동산 취득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기 알아보기

부동산 취득세율feat.취득세계산기 부과되는 유형은 주택, 상가, 토지와 같은 부동산, 차량, 선박 등 부동산 외 재산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부동산은 주택과 주택 외로 나눠진다. 유상 주택 취득세는 경우 1주택자일 경우 13 사이에서 정해지며 법인과 그 이상의 다주택자 취득세는 조정지역과 비조정지역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진다. 상속을 제외한 무상취득의 경우 획득 금액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 조정지역은 강남, 서초, 송파 강남3구와 용산입니다.

1주택자가 이 4개의 지역에서 주택을 새로 구입하게 되면 매수 금액의 8를 취득세로 내야 합니다. 주택수에 합산되는 대상은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입주권, 분양권, 상속 게시일로부터 5년이 지난 상속주택이 포함됩니다.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은 아래 표와 같이 보유한 주택수, 취득가액, 그리고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그러므로 달라집니다. 무주택자가 5억원짜리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1주택자에 해당하고 취득가액이 6억원 이하에 해당하므로 취득세율은 1가 됩니다. 이 경우, 취득세 취득가액 x 취득세율 5억원 x 1 500만원 이 되는 거죠. 이렇게 무주택자가 1주택을 산다는 경우 취득세 계산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1주택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2주택자에 해당하게 되는데 하지만 이때부터는 조정대상지역도 고려해야 하고 취득세율이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부동산 취득세 납부 방법
부동산 취득세 납부 방법

부동산 취득세 납부 방법

납부 방법은 법무사를 통해 등기 비용과 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개인이 직접 납부할 수는 있지만, 신고와 납부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실수가 발생할 수 있기에 법무사를 통해 납부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보통 부동산을 거래할 때 중개인을 통해 법무사와 연결이 가능하여서 따로 법무사 사무실에 가지 않고 부동산에서 법무사와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를 분양받는 경우 잔금 지급일이 취득일로 간주되며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취득세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만약 잔금 지급일보다. 등록일과 등기일이 빠르다면 등록일과 등기일이 취득일로 간주됩니다. 세금 신고 및 납부를 기한 내에 하지 않으면 무신고 및 납부 불성실로 간주하여 이에 대한 가산세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주택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주택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주택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가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과제외 주택은 1 3의 표준세율로 과세되고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다른 주택 획득 시 소유주택수에도 제외됩니다. 시가표준액 즉 주택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인 주택 다만,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 따른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지역에 소재하는 주택 및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에 관한 특별법 제2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사업시행구역에 소재하는 주택은 제외대상입니다.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사용하기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를 검색합니다.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취득가액, 부동산의 종류, 용도를 입력합니다.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취득세와 등록세 계산 결과를 확인합니다.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취득가액은 현실 취득가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부동산의 종류와 용도는 올바르게 입력해야 합니다.

취득세와 등록세 계산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부동산 취득세 주택수 산정 기준

1가구 주택수를 산정할 때는 세대원의 주택을 합산함 2주택 이상을 중과세 대상으로 봄 지분이 있는 주택은 1주택으로 봄 분양권 취득도 주택에 포함됨 재개발,재건축 입주권도 주택수에 포함 오피스텔의 용도가 주거용인 경우 주택수에 포함 오피스텔 분양권 상태에서는 주택수에 포함안됨 민간 임대주택도 주택수에 포함됨 단, 상속된 주택이나 업무용 오피스텔, 농어촌주택, 노인복지주택, 공시지가 1억원 미만인 주택은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속 주택의 경우는 상속개시일로부터 5년 이내에는 주택 수에 포함하지 않음 Q. 주택을 상속받은 경우 취득세율은?보통 주택을 상속 받는 경우에 취득세율은 2.8입니다. 단,상속시 상속인과 주민등록상 함께 기록된 1인이 1주택을 소유하게 되었다면, 특례세율을 적용받아 0.8의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일시적 1가구 2주택 등에 관한 취득세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은 아래 표와 같이 보유한 주택수, 취득가액, 그리고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그러므로 달라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 납부 방법

납부 방법은 법무사를 통해 등기 비용과 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가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