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손발저림 해결책과 도움이 되는 음식들

암환자 손발저림 해결책과 유익한 음식들

당신의 손발은 괜찮으십니까? 언제부터인가 나도 모르게 아침에 일어나면 손을 접었다. 폈다. 하거나 손을 주무르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어 살펴보니 어떨 땐 손이 부어있을때도 있고 또 어떨땐 손이 저려서 움직이는 게 불편함을 느끼는 날이 가끔 생겨 이번에는 손발 저림 증상이 왜 생기는지 그 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손발 저림 증상중 갑자기 손가락에 힘이 없어져서 정교한 작업이 힘들어 지기도 하고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을 떨어트리는 등의 실수도 하게 됩니다.

또 제가 직접 겪어본 증상으로는 밤에 자다가 손과팔쪽으로 감각이 없어지고 손이 있는지 느끼지를 못할때도 있었습니다. 그럴땐 자다가 깨서 팔을 들어 올리거나 하면 잠시후 회복하는 경험을 몇번 하기도 했습니다.


내과적 질환에 손발저림 원인이 있는 경우
내과적 질환에 손발저림 원인이 있는 경우

내과적 질환에 손발저림 원인이 있는 경우

1 당뇨병성 신경 장애 당뇨병에 의한 고혈당은 모세 혈관에도 동맥 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신경에 영양을 보내는 가는 혈관의 혈관 안의 피가 제대로 흐르지 않게 되고, 손발, 특히 발끝의 말초신경에 영향을 미쳐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손발, 특히 발가락에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더욱 진행되면 통증으로 바뀌게 됩니다. 다리 괴사 등으로 인해 절단을 해야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합니다.

2 비타민 결핍 손발저림 원인으로 비타민의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 신경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극도의 편식, 과격한 다이어트, 알코올 의존 등으로 인해 비타민 B1, B12, 엽산 등의 비타민이 결핍되어 손발저림 증상 등을 일으키고 있을 수 있습니다.

척추에 원인이 있는 경우
척추에 원인이 있는 경우

척추에 원인이 있는 경우

1 퇴행성 경추증 경추목뼈는 노화로 인해 변형될 수 있는데, 뼈조직에 가시 모양으로 덧 자란 부분이 생기는 퇴행성 경추증입니다. 이 뼈 가시가 척수와 척수에서 갈라져 나온 말초 신경을 압박하여 자극하고, 저림, 탈진,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2 경추 디스크 경추 뼈와 뼈 사이에는 쿠션 역할을 하고 있는 추간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디스크가 척추의 변형에 의해 압박을 받아 튀어나온 상태가 디스크입니다.

튀어나온 추간판이 척수신경이나 말초신경을 압박, 자극하여, 팔의 저림, 통증, 탈진 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3 경추 후종인대 골화증 경추 후종인대 골화증은 경추를 지지하고 있는 후종인대가 뼈처럼 굳어지는 질병으로, 그것이 척추 앞에 있으므로 척수를 압박하여 저림이나 운동 마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뇌에 손발저림 원인이 있는 경우

1 뇌혈관 장애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의 뇌졸중뇌혈관 장애이 발생하여, 얼굴이나 손발에 운동의 지시를 전달하는 운동신경, 또는, 반대로 얼굴이나 손발의 피부에서 감각신경이 지나가는 부분에 장애가 생겨 생겨나는 손발저림 증상입니다. 뇌는 좌우로 나누어져 있고, 우뇌에 장애가 있으면 좌반신에, 좌뇌에 장애가 있으면 우반신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저림 증상뿐만 아니라 강한 고통이 함께 나타나고 있는 경우 뇌의 시상이라는 장소의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뇌종양 손발저림 원인으로 뇌종양을 들 수 있습니다. 증상이 더디게 진행되는 질병입니다. 손발 등의 감각이 둔해지고, 저림이 조금씩 강해진다고 합니다.

토마토, 파인애플, 블루베리, 딸기 등의 과일은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어 신경손상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유사한 열매류는 포도당,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등 여러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신경손상을 막는 데 효과적이며, 항산화작용도 있어 체내 산화작용을 예방합니다. 또한, 블루베리와 딸기에는 신경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료와 예방법

손발 저림은 오랜 시간 약물을 복용하면서 꾸준한 관리를 해야 완치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손발 저림의 예방법은 일상생활습관으로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손발을 움직이는 일을 하기 전에 단순한 운동으로 손발을 좀 풀어준 뒤 일을 하시면 좋다고 하며 장시간 딱딱한 움직임은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 음주는 말초신경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과음은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여러 원인으로 생기는 손발 저림 증상은 각별한 주의와 완벽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질환은 아니라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내과적 질환에 손발저림 원인이 있는

1 당뇨병성 신경 장애 당뇨병에 의한 고혈당은 모세 혈관에도 동맥 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척추에 원인이 있는 경우

1 퇴행성 경추증 경추목뼈는 노화로 인해 변형될 수 있는데, 뼈조직에 가시 모양으로 덧 자란 부분이 생기는 퇴행성 경추증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뇌에 손발저림 원인이 있는

1 뇌혈관 장애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의 뇌졸중뇌혈관 장애이 발생하여, 얼굴이나 손발에 운동의 지시를 전달하는 운동신경, 또는, 반대로 얼굴이나 손발의 피부에서 감각신경이 지나가는 부분에 장애가 생겨 생겨나는 손발저림 증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