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을 키워주는 격언 우리 어린이 격언 익히기

어휘력을 키워주는 격언 우리 어린이 격언 익히기

어린이 소설은 주위에 흔하게 발견하지만, 어린이 상식과 연관된 책은 생각보다.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이 책을 찾아내고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책은 꽤나 구조적으로 잘 작성되어있고, 체계적으로 어린그들이 상식을 배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최선민 작가님은 14년 경력을 가진 초교 선생님이십니다. 학생들에게 신문을 활용해서 수업을 가르치시는데, 학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학생들에게 신문을 읽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십니다. 최선민 작가님은 초교 교과 과정에 맞춰 엄선량한 뉴스 100개를 모았습니다.

그리고 오늘부터 초등 지식왕이라는 책을 집필하여 클랩북스에서 출간합니다. 작가님은 학생들과 신문을 읽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모든 경험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책 장점2 질문과 사고
책 장점2 질문과 사고

책 장점2 질문과 사고

이 책이 가지는 장점으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사고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많은 책들이 지식 전달에만 그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연기자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배움이 자기 것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책은 기사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던집니다.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를 이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공부하기에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이 있다면야 어느 부모님도 훌륭한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책이 누구나 소화하기 쉽게 집필되어있습니다.

그림책에서는 그림에 집중하자
그림책에서는 그림에 집중하자

그림책에서는 그림에 집중하자

어린 아이가 글자를 빨리 떼길 바라는 부모님들이 많죠. 그래서 그림책을 읽으면서도 글자를 짚으며 읽어주는 데, 사실 그림을 함께 보며 의사소통하는 게 훨씬 좋은 책 읽어주는 방법입니다. 그림책은 그림만 보고도 상황이 설명되게 만들어집니다. 대단한 묘사와 설명이 없어도 내용을 표현하는 데 무리없죠. 그림책의 그림을 재미있게 보고난 후 간단한 글자를 보면서 글과 그림의 연관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글자를 짚어주면 아이의 상상력에 저해할 수 있습니다.

초교 초반부초1

이 시기에 언어적인 기초가 형성되고, 글쓰기와 읽기에 대한 일반적인 기술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한글, 알파벳, 숫자 단어 문장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이와 같은 일반적인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어디서 이런 단어를 배웠을까 싶을 정도로 흘려들은 단어하나까지도 잊을 수 없는 모습을 보일 정도로 언어구사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어휘력 향상을 도모하기가 상대적으로 좋은 시기입니다. 아직까지 교과 학습에 대한 부담도 적어 다독하기 좋은 시기이므로 놓치지 않고 독서를 하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문해력 성장과 더불어 아이가 다른 분야보다. 특히 흥미를 느껴지는 분야가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방치하지 않고 관찰이 필요한 부분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텍스트의 지나친 편식입니다.

아동기 만 5세7세

아동기에는 이미 읽기에 대한 관심과 습관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관심이 많아 오감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시기에는 어른들 입장에서 볼 때 필요거의 일을 방해하는 수준 이상으로 자신이 하겠다고 나서며 이것저것 물어보기 때문에 다소 귀찮게 느껴지기 쉬우나 적절한 대처로 너무 미디어에 방치가 되거나 다그쳐서 아이가 궁금한 것을 묻는 것을 꺼려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몇 세 이전에 한글을 뗀다, 숫자는 어디까지 쓰고 센다.

등 결과물이나 성과에 집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야기 그림책

어릴 수록 긴 호흡의 이야기를 어려워할 있습니다. 그래서 싫어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긴 호흡의 이야기 책이 이야기 책입니다. 전래동화나 이솝우화를 책으로 보기 어려워 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럴 때는 부모가 조금은 개입하는 게 옳다. 인물의 생각이나 심정, 상황이 어떤 지 힌트와 퀴즈를 내면서 이야기 책을 읽어나가는 것입니다. 초교 아그들이 책을 좋아하게 제작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는 이야기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초등 중학년 아그들이 성인의 독서로 넘어가지 전에 추리물에 빠지는 아그들이 많은데, 이야기의 재미를 아는 아그들이 긴 호흡의 글을 읽어내는 힘을 기르는 과정으로 볼 있습니다. 글이 중간이 옆길로 샜는데, 강조하고 싶은 말은 어릴 수록 그림책의 그림에 집중하자는 겁니다. 그림이 상상력을 키워주고, 그런 식으로 상상력이 커져야 책을 제대로 이해하는 문해력이 발전하는 바탕이 된다는 점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책 장점2 질문과 사고

이 책이 가지는 장점으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사고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그림책에서는 그림에

어린 아이가 글자를 빨리 떼길 바라는 부모님들이 많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교 초반부초1

이 시기에 언어적인 기초가 형성되고, 글쓰기와 읽기에 대한 일반적인 기술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