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의 사상 2023년 귀속 연말정산 변경되는 내용들

연말정산의 사상 2023년 귀속 연말정산 변경되는 내용들

2024년 연말정산이 어떠한 방식으로 변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최적화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함께 조사해 보도록 해요.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 연말정산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2024년 연말정산에서 가장 크게 변한 점은 바로 소득세법 개정입니다. 이번 개정으로 인해 중소기업 종사자의 연말정산 세액 공제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중소기업 종사자가 더 많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게 하였는데요, 이 점은 연말정산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 무조건적으로 숙지하셔야 할 사항입니다.

또한, 종합소득세의 세율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전에 비해 더욱 세부적으로 세율이 구분되어, 소득 수준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교육비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교육비도 납입금액의 15 만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본인 교육비 및 장애인 특수교육비는 세액감면 대상금액 한도가 없으며, 취학전 아동 및 초중고등학생은 1명당 300만원, 대학생은 1명당 900만원입니다. 직계존속의 교육비는 공제대상이 아니며 교육비 세액감면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중/고 대학교 교육비 (대학원생 학비는 공제대상 아닙니다.

연말정산 신고서 작성 방법
연말정산 신고서 작성 방법

연말정산 신고서 작성 방법

연말정산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연말정산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신고서는 원천징수의무자가 작성하거나 근로자가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의무자가 작성하는 경우에는 근로자가 제시한 증빙서류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근로자가 직접 작성하는 경우에는 홈택스나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손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신고서는 연마다 1월 1일부터 2월 10일까지 제출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신고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근로자는 자기가 지출한 비용에 대한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를 준비합니다. 근로자는 홈택스나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연말정산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작성한 신고서는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하거나 전자적으로 제출합니다.

영수증과 증빙서류 준비하기

연말정산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를 잘 보관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는 소득공제를 신청한 비용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로, 예를 들어 의료비 영수증, 보험료 납부증명서, 교육비 납부증명서, 기부금 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는 기본적으로 원본을 제출해야 하지만, 사본이나 스캔본을 제출하는 경우에는 원본을 보관해야 합니다.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는 5년간 보관해야 하며, 국세청이 요구할 경우에는 제출해야 합니다.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를 준비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보험료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는 실비암 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에 가입했을 때 연 100만원 한도로 1215 세액공제를 해주는데요. 일반적으론 12 세액공제를 적용하며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의 경우 15의 세액공제를 적용합니다. 평범하게 월 8만원씩 보험을 가입한 직장인이라면 96만원 12 115,200원 만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가 100만원이라 작아보이지만 보험은 대부분 다.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깨알 챙기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도 일반적인 내역은 확인되지만 자기가 꼼꼼하게 챙길 수록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은 바로 의료비공제, 교육비공제, 기부금공제입니다. 저의 경우 연말정산 시즌 때 부부 중 급여가 낮은 사람에게 의료비를 몰았을 때 세액공제가 가능 한 범위사용한 전체의료비가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관하여 15 세액감면 적용에 든다면 매번가는 안경점에 안경이랑 렌즈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연말정산용 서류를 발급 요청을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 학원들에도 학원비공제 연말정산용 서류를 요청해야 해요. 아이들 학원비를 저희뿐만 다른 분들도 많이 사용하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이런 학원비공제는 카드결제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어도 공제가 가능하니 무조건적으로 챙기셔야 해요. 교육비가 엄청나기 때문에 공제 금액도 적지 않답니다.

2 현실 사례를 통한 세액감면 활용 팁

마지막으로, 현실 사례를 통해 세액 공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김씨는 의료비와 교육비, 기부금을 모두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씨는 본인의 소득 수준과 공제 가능한 범위를 고려하여, 의료비와 교육비를 처음 공제받는다면, 더 많은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세액 공제 항목을 선택하고 활용하면, 세금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세액 공제를 활용하는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한 서류 준비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근거가 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서류는 의료비 영수증, 교육비 영수증, 보험료 납입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세액 공제 항목 이해 가능한 많은 세액 공제 항목을 이해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이같이 항목에는 의료비, 교육비, 보험료, 기부금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교육비 세액공제

교육비도 납입금액의 15 만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연말정산 신고서 작성 방법

연말정산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연말정산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영수증과 증빙서류 준비하기

연말정산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를 잘 보관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