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 세금감면 자격과 방법 및 팁

연말정산 월세 세금감면 자격과 방법 및 팁

연말정산이 처음이라 막막하신가요? 연말정산을 해본 적은 있지만 아직까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해마다. 돌아오는 연말정산, 제대로 공부해 보려고 해도 까다로운 세무용어가 부담스러운 적이 많았을 것 같은데요. 이젠 걱정 마세요. 글을 서서히 읽다보시면 연말정산 전문가가 되실거에요. 연말정산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여러분의 임금 명세서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명세서를 보시면 이미 월급에서 세금이 징수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이걸 원천징수라 합니다.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자와 공제금액 한도 및 공제비율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자와 공제금액 한도 및 공제비율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자와 공제금액 한도 및 공제비율

연말정산을 하는 근로소득자가 근로자 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자(근로자 본인의 부양가족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람을 말함. 연세 제한을 받지 않음)를 위하여 해당 과세기간(직전년도 1~12월)에 교육비를 제공한 경우 그 금액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종합소득 산출세액에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 한도 관련, 본인은 한도가 없습니다. 본인 교육비 총 금액의 15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 교육비로 500만원을 지출했다면 500만원의 15를 세액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500만원 X 15 75만원이 됩니다. 상당한 금액이죠. 취학전 아동과 초중고등학생의 경우 1명 당 연마다 지출한 교육비의 300만원 한도 내에서 15를 세액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공제는 기본공제 대상자 중 경로우대자, 장애인, 한부모, 부녀자에 해당하면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경로우대자 조건은 만 70세 이상이고 추가공제로 100만 원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공제 150만 원 추가공제 100만 원으로 250만 원 공제를 받습니다. 어버이 모두 해당되면 500만 원입니다. 장애인 추가공제는 장애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이어야 하며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상이자, 의료기관으로부터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에 한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녀자 추가공제와 한부모 추가공제가 중복되는 경우 한부모 추가공제만 적용됩니다.

연말정산 시 주의사항
연말정산 시 주의사항

연말정산 시 주의사항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기억해야 합니다. 첫째, 모든 서류는 정확하고 최신 상태로 준비해야 합니다. 둘째, 기본공제대상자의 소득요건과 거주 요건을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셋째, 가능한 모든 공제 항목을 놓치지 않도록 꼼꼼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넷째, 연말정산 신고 기한을 엄수해야 하며,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같이 주의사항들을 충실히 따르면서 연말정산을 준비한다면, 세금 절약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자에게 세금 환급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본공제대상자의 소득요건,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 그리고 부양가족의 범위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세액 공제를 최대화하고, 더 많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은 무엇인가요?
과세표준은 무엇인가요?

과세표준은 무엇인가요?

앞서 살펴본 총 급여액에서 소득공제를 차감한 금액이 과세표준 이 됩니다. 국세청에서 아래와 같이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세율을 적용해 세금을 매기고, 여기에 세액공제를 차감한 결정세액을 기준으로 환급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렇다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필요한 점이 한 가지 더 있어요. 바로 소득공제와 세액 공제의 차이입니다. 소득공제는 세율을 곱하기 전 단계의 소득 금액을 줄여주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세율을 곱해서 나온 세액에서 일정한 금액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꿀팁

공과금, 국세 및 지방세, 보장성보험료, 수업료, 입학금 이 지출들은 소득공제가 안 되는 항목으로 기본공제 적용이 안됨. 따라서 연봉의 25를 신용카드로 이미 사용했더라도 현금결제보다는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음 맞벌이 부부 급여 차이가 큰 경우 소득액이 낮은 배우자의 카드로 먼저 총급여의 25를 넘기고 기본 공제 한도 300만 원을 채운 뒤 소득액이 높은 배우자 카드를 사용 급여 차이가 작은 경우 소득액이 높으면 적용받는 세율이 높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커지지만 그만큼 소득공제를 받을 때 줄어드는 세금도 큼. 따라서 소득액이 높은 배우자의 총 급여 25를 넘긴 뒤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 현금결제를 사용하여 기본공제 한도를 빠르게 소진하는 것이 유리 이상으로 연말정산 항목 중 신용카드 사용액의 소득공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자와 공제금액 한도 및

연말정산을 하는 근로소득자가 근로자 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자(근로자 본인의 부양가족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람을 말함.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말정산 시 주의사항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기억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표준은 무엇인가요?

앞서 살펴본 총 급여액에서 소득공제를 차감한 금액이 과세표준 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