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늘리기 소득공제와 세금감면 차이

연말정산 환급금 늘리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

2024 연말정산을 앞두고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그렇다. 보니 이 기간에 잘 준비를 해야 2024년 2월 연말정산에 환급을 받을 수 있어요. 사실 연말정산은 1월부터 차곡차곡 준비하여 12월에는 미흡한 부분을 보강하는 정도만 해야 하는데요. 그렇더라도 마지막 남은 기간 동안 최대한 세액공제 부분을 찾아서 조금이라도 더 환급을 받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최대한 돌려받으려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할까요? 첫번째 소득공제의 경우 현재의 시점에서 추가적으로 갑자기 지출을 늘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방법은 최대한 세액공제 항목을 채워서 세금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공제를 받는 겁니다.


imgCaption0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연말정산에서 공제항목으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점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첫번째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 영향을 주게 되고, 소득을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소득공제를 통해 소득과세표준이 줄어들게 되고, 여기에 세율을 곱해 세액이 나오게 되므로 결과적으로는 세액에 영향을 끼치게 되나 세율을 곱하는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세액공제는 결정세액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세액 자체를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소득공제가 세율을 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에 반해 세액공제는 직접적으로 세액을 줄여줍니다.

소득공제는 소득과세표준을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보니 결과적으로는 세율이 얼마인지에 따라 최종 공제되는 가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소득수준이 낮은 구간이라면 세율도 낮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공제되는 금액이 적고, 소득수준이 높은 구간이라면 세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공제되는 금액이 커진다.

연말정산 환급 꼭 챙겨야 할 포인트는?

고향사랑기부금 10만 원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IRP 활용 연금저축의 경우, 정부에서 노후를 위해서 밀어주고 있는 세액공제 상품입니다. 가장 큰 세액공제를 돌려받을 수 있는 부분인데요. 연봉 5500만 원 기준으로 16.5 아니면 13.2로 정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5000만 원 연봉의 A 씨가 900만 원을 납입 시, 공제가 16.5를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총 148.5만원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5500만원이 초과된다면 900만원 13.2를 한 118.8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죠. 세액공제 금액으로 꽤나 큰 부분이랍니다. 월세 아니면 주택차입금 무주택의 세대주이면서 월세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이 역시 세액공제 항목입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별도로 신고를 해주신다면 생각보다.

홈텍스 소득공제 자료제출

홈텍스나 손택스앱에 접속하면 연말정산에 대한 가이드가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최초에는 본인인증카카오나, 패스, 토스등을 이용하면 편합니다. 을 통해 로그인 하시고 간소화 자료를 조회한뒤 제출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월세액, 병원, 학비, 기부금 등은 즉시 조회가 안되기 때문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여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근로자는 회사의 총무팀에서 진행하게되며, 외주를 주어 직원들 연말정산을 일괄 처리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소득, 세액공제 자료 위와 같이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 여러가지 소득공제 내역이 있으며 노후 연금이나, 주택마련 저축청약통장, 월세, 기부금에 관련해서 일정부분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 뜻

과세표준은 자신이 연간 벌어들이는 근로소득 구간별로 책정되는 세율을 말합니다. 현실 산출 세액은 조금 다르지만, 예를 들면 자신이 연간 2천만원의 근로소득액이 있는 경우 과세표준 구간의 세율 10라면 내 가 내야할 세금은 2천만원의 10는 즉 200만원이 세금이 됩니다. 소득액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적용되는 세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1억에 대한 기초 세율이 35라고 해도 1억 전체에 대하여 35의 세율을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누진세액이라고 하여, 금액 단위별로 적용되는 세율을 다르게하여 세금을 책정하게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후

연금저축관련해서 들지 않은 게 생각이 나서 노후대비겸하여 추가 납비하여 보니 약 218만 원가량 환급을 받게 되는데요. 이것도 말 그대로 미리 보기일 뿐 기납부한 세액이 얼마인지 확실치 않기 때문에. 2월 연말정산 때 조회해 보는 게 정확하긴 합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연말정산에서 공제항목으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 꼭 챙겨야 할

고향사랑기부금 10만 원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IRP 활용 연금저축의 경우, 정부에서 노후를 위해서 밀어주고 있는 세액공제 상품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홈텍스 소득공제 자료제출

홈텍스나 손택스앱에 접속하면 연말정산에 대한 가이드가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