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휴가 입사 1년 미만 근로자의 연차휴가 사용법

연차휴가 입사 1년 미만 근로자의 연차휴가 사용법

고용노동부에서 규명하는 연차 발생기준은 상시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 4주 동안을 평균하여 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인 경우 발생하다고 합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 근로자의 형태와 사업장에 따라 달라지므로 그 발생기준을 제대로 이해해야 나의 연차와 연차수당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연차는 근로자가 1년간 80 이상 출근했을 때 그다음 해에 15일간 지원되는 휴가를 의미합니다. 근속연수가 늘어나면 연차도 하루씩 늘어나는데요. 보통 2년에 한 개씩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차는 연차가 이루어지고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하고 만약 사용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되는 휴가입니다. 사용되지 않은 연차수당은 회사의 내부 규정에 따라 지급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통상임금으로 적용됩니다.


연차 발생기준 연차 계산기
연차 발생기준 연차 계산기

연차 발생기준 연차 계산기

앞서 언급했던 월차 발생기준이 조금 어려우신 분들도 있으시죠? 본인 연차가 얼마 남았는지 궁금한데 보다. 쉽게 계산하고 싶으신 분들은 연차 계산기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연차 계산기 사용 시에는 계산 기간이 매번 입사일로부터 다음 연도 입사일까지인 경우 입사일 기준을 선택하면 됩니다. 연차유급휴가의 계산 기간이 매번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경우 회계연도 기준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연차 계산기는 개근 혹은 80 이상 근무한 경우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또한 대부분 언급했던 것처럼 2018년 5월 29일 연차 개정, 2020년 3월 31일 연차 개정이 모두 반영된 연차 계산기인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차 발생기준 입사 3년 이상
연차 발생기준 입사 3년 이상

연차 발생기준 입사 3년 이상

만약 한 회사에서 3년 이상 일하는 경우 가산 휴가도 부여받게 됩니다. 가산 휴가는 첫 1년을 제외된 매 2년마다. 가산 휴가 1일이 매번 부여됩니다.

따라서 5년 이상 한 회사를 다닌 경우 가산 휴가를 포함하여 17일의 연차가 주어집니다. 다만 아무리 오래 근무하더라도 가산 휴가를 포함해서 1년 간 총휴가가 25일 이상 주어질 수는 없습니다.

연차 발생기준 일반 근로자
연차 발생기준 일반 근로자

연차 발생기준 일반 근로자

근로자에게 있어 필요한 권리인 연차휴가 역시 근로자 보호법에 의해 그 사용법이 모두 정의되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 연차휴가 규정에 의하면 1년간 80 이상 출근하는 보편적인 정규직의 경우 매번 유급휴가 15일을 부여받게 됩니다.

참고해서 근로기준법 상 연차는 5인 이상 사업장에서 근무할 때 적용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5인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는 경우라면 앞서 언급했던 월차 발생기준이 완전히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연차 수당 계산기

연차 수당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차 수당은 1일 통상임금에 미사용 연차일수를 곱한 금액입니다. 통상임금이란 근로자가 소정의 근로 혹은 총근로에 대하여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 일급, 월급, 도급 등의 금액으로서, 기본급과 고정수당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임금은 월 근로시간으로 나누어 시급을 구하고, 1일 근로시간을 곱하여 1일 통상임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급여가 300만 원이고 월 근로시간이 209시간이라면, 시급은 300만 원 divide 209시간 14,355원이고, 1일 통상임금은 14,355원 times 8시간 114,840원입니다.

만약 미사용 연차일수가 10일이라면, 연차 수당은 114,840원 times 10일 1,148,400원입니다. 연차/휴가는 입사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연차 발생기준

연차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가 다음 해에 받는 유급휴가입니다. 근속연수에 따라 연차는 최대 25일까지 증가합니다. 연차는 발생일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사용하지 않은 연차수당은 회사의 내부 규정에 따라 통상임금으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연차 개수는 근로자의 근속연수와 출근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는 다음 해에 15일의 휴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2020년 1월 1일에 입사하고 2020년 12월 31일까지 근무한 근로자 2020년에 사용할 수 있는 연차 없음 2021년에 사용할 수 있는 연차 11개 2020년 한 달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 발생기준 연차 계산기

앞서 언급했던 월차 발생기준이 조금 어려우신 분들도 있으시죠? 본인 연차가 얼마 남았는지 궁금한데 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차 발생기준 입사 3년

만약 한 회사에서 3년 이상 일하는 경우 가산 휴가도 부여받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차 발생기준 일반 근로자

근로자에게 있어 필요한 권리인 연차휴가 역시 근로자 보호법에 의해 그 사용법이 모두 정의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