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소모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동차 소모품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큰 틀로 나누어 봐야 합니다. 차는 주행장치, 동력장치, 변속장치, 제동장치, 편의장치 등이 있습니다. 1. 주행장치에 소모품으로는 타이어가 있습니다. 타이어는 타이어트레이드 마모한계선이 1.6mm 이하로 닳으면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트레이드의 역할은 접지력을 지속하는 역하을 하므로 노면에 상황에 따라 성능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지요. 2.동력장치에는 엔진오일, 팬 벨트세트, 타이밍벨트, 연료 필터교체 등등 무수히 많습니다.

동력장치는 사람으로 치면 심장의 역할을 하므로 너무 중요한 장치입니다. 그래서 소모품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A. 엔진오일은 가혹 조건으로 5천km마다.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엔진오일이 좋을지 고민이시면 제가 작성한 글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엔진오일 점검 방법
엔진오일 점검 방법

엔진오일 점검 방법

엔진 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및 각종 유압 부품을 작 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운전 중 엔진 오일의 소모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정기적인 엔진 오일양 확인 및 보충 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일 성능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 교체 주기 내에 오일양 확인 및 보충을 하기위하여 엔진룸 내 엔진오일 양을 체크하기 위한 스틱이 있으니 해당부분을 뽑아 엔진오일양을 체크 및 보충 합니다.

포터 2 중고차 시세 정보
포터 2 중고차 시세 정보

포터 2 중고차 시세 정보

포터 2 4WD 차량의 경우 22년부터 23년 기준으로 1,550 만원부터 2천만 원 중후반까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이 생각보다.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최근 시기 나오는 포터 2 차량의 경우 LPG 2.5 터보 차량으로 디젤과 토크 차이가 있기에 디젤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중고차를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션오일 및 브레이크 관련
미션오일 및 브레이크 관련

미션오일 및 브레이크 관련

가솔린 및 LPG 차량의 배터리 미션오일 브레이크등 점검을 진행해야 하는 부분 중에 제조사에서 변속기 즉 미션오일의 경우 미점검 무교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션오일의 경우 미션 내에 있는 기어들을 순조롭게 움직여 차량을 구동하게 하는 장치로서 오일의 중요성이 매우 큰 부분입니다. 따라서 무점검 무교체 보다는 가급적 5만 km에서 7만 km마다.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것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

주로 패드의 두께가 3mm 이하로 남았을 시 교화사하게 됩니다. 혹은 40000km 주행마다. 점검을 받아 그 잔량을 확인하여 교체여부를 결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행거리로 교환할 시 브레이크 오일도 함께 교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패드는 쉽게 육안으로 확인가능합니다. 자동차의 휠 안쪽을 철저히 살펴보시면 패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 패드의 잔량을 확인하면 됩니다. 또 간접적으로 교체주기가 되었음을 심사숙고하는 방법으로는 소음발생 시 패드가 마모되었음을 의심하게 될 있습니다.

닳고 닳아 얇아진 패드가 디스크에 닿아 쇠를 긁는 소리가 난다면 교체시기가 지났다는 의미이므로 당장 교환하면 됩니다.

엔진오일, 에어 컨 필터 교환

엔진 오일은 시내 주행과 고속 주행으로 나눌 수 있었는데 시내 주행만 하신다면 km당으로는 35천 km 마다. 가시는 게 좋고, 기간으로는 1년에 12회가 좋습니다. 고속 주행만 한다면 1년 1회 혹은 1만1.5만 km 당 한 번으로 충분합니다. 대개 가다. 서다를 많이 하면 엔진이 멈췄다가 다시 가동됐다가 하면서 엔진에 때가 많이 끼게 됩니다. 또한 주말만 운행하거나, 고온 및 험한 길 주행 등 역시 가혹 조건에 해당하므로 좀 더 자주 갈아 줘야 합니다.

자동차 소모품 종류별 교체 주기 알아보기

에서는 자동차 소모품의 교체 주기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열거된 소모품 외에도 다른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6가지에 관해 철저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자동차 소모품 종류별 교체 주기를 알기 위한 것입니다. 1. 엔진 오일 Engine Oil 교체 주기 약 10,000km 혹은 6개월마다. 일반 주행 조건에서는 주로 10,000km을 기준으로 2. 브레이크 패드 Brake Pads 교체 주기 약 40,000km에서 70,000km마다.

운전 습관과 길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에어 필터 Air Filter 교체 주기 약 15,000km마다. 마모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4. 타이어 Tires 교체 주기 약 40,000km마다.

자주 묻는 질문

엔진오일 점검 방법

엔진 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및 각종 유압 부품을 작 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포터 2 중고차 시세 정보

포터 2 4WD 차량의 경우 22년부터 23년 기준으로 1,550 만원부터 2천만 원 중후반까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션오일 및 브레이크 관련

가솔린 및 LPG 차량의 배터리 미션오일 브레이크등 점검을 진행해야 하는 부분 중에 제조사에서 변속기 즉 미션오일의 경우 미점검 무교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