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은행 종류 리스트(금리 비교)

제1금융권 은행 종류 리스트(금리 비교)

예금을 하거나 대출을 받다. 보시면 1금융권과 2금융권, 3금융권에 대하여 접하게 됩니다. 물어보시면 1금융권을 꼭 하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까지 구분하기 1금융권과 2금융권 말은 많이 들었지만, 딱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권은 공식용어는 아니고 편옷옷차림 부르던 용어가 정착된 것이라고 합니다. 금융권은 크게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나뉩니다. 통상적으로 위험성에 따라 위험도가 낮은 차례대로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부릅니다.

제3금융권은 대부업체로 금융권으로 취급하지 않지만 편옷옷차림 제3금융권으로 나눕니다. 한국을 포함한 거의 모든 국가는 금산분리금융과 산업을 분리합니다.


imgCaption0
31금융과 2금융의 장단점

31금융과 2금융의 장단점

1금융의 강점은 안정성과 신뢰성입니다. 1금융은 규모가 크고 장기간 운영되어 온 기관들로 구성되어 있어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출이나 보험과 같은 서비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되는 지원을 제공하며, 어려운 금융 거래를 안전성 있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금융은 행정적인 절차가 복잡하고, 비교적 높은 이자율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2금융의 강점은 편의성과 접근성입니다.

2금융은 온라인 플랫폼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빠르고 손쉽게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금융은 보안이 필요한 이유로 해킹 등의 위험성이 존재하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금융 기술을 익히고 활용해야 하는 부담도 있습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

제1금융권은 예금자 보호 및 대출 입장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 등 자금을 융통할 때 최소한의 제도적 안전장치를 지니고 있죠. 이들은 은행법에 따른 국가 차원의 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특수은행의 경우 특정 분야에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은행이므로 은행법이 아닌 특별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신용에 따른 대출 평가 조건이 까다롭고 비교적 제한이 많은 편입니다.

국가에서 판단하는 최소한의 신용 점수를 갖고 있지 못하면 대출에 제한이 걸리거나 1금융권 치고는 비교적 높은 금리의 대출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 1금융권은 지점도 많고 거래가 편리하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1금융권을 제외한 2,3금융권으로 더해 질수록 대출을 일으키는 제한선이 낮아집니다.

제 2금융권이란?

은행이 아닌 다른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은행법 적용을 받지 않으며 중앙은행의 규제 또한 받지 않습니다. 1금융권에 비해 이율이 높아 저축에 유리하나 대출 금리가 높습니다. 제2금융권 은행 종류 은행법에 적용받지 않고 중앙은행의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증권회사, 종합금융회사, 보험사, 자산운용사, 카드사, 캐피탈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은행으로는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농협등이 있습니다. 농협 똑같은 경우 NH농협은행은 1금융권이며, 지역농협단위농협은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단순하게 저축은행 이외에 은행이라는 용어가 붙으면 제1금융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 제1금융권은 은행법에 따라 관리감독을 받습니다.

2 금융권 은행, 1 금융권 은행과 차이점

2 금융권 은행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모두 제2금융권이라고 표현합니다. 기본적으로 보험회사, 증권회사,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기업 카드, 캐피탈는 물론 상호저축은행도 모두 제2 금융권에 해당됩니다. 제2 금융권의 가장 큰 특징은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예금자보호법이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2 금융권은 업종별로 각각 맞는 법을 적용받게 되므로 예금자보호법이 없을 뿐 업종에 맞는 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제2 금융권 은행은 상상인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모든 저축은행이 제2 금융권에 해당합니다. 또 새마을금고나 신협 같은 규모가 있는 은행들도 중앙회 형태로 되어 있어서 모두 제2 금융권 은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 차이 요약정보

1금융과 2금융은 고전적인 금융과 디지털 금융이 대립하는 개념입니다. 1금융은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비교적 접근성이 낮고 제한적입니다. 2금융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공하지만, 보안 문제와 기술적인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두 형태의 금융은 서로 보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디지털 금융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개인은 양쪽의 서비스를 조합하여 금융적인 목표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1금융과 2금융의 경계는 모호한 경우가 있으며, 금융 기관의 역할과 서비스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2금융은 신기술의 도입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1금융과 2금융의 장단점

1금융의 강점은 안정성과 신뢰성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제1금융권은 예금자 보호 및 대출 입장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제 2금융권이란?

은행이 아닌 다른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