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버거 소개 및 창업의 모든 것 정통 미국식 프리미엄 수제버거 600호점 돌파

프랭크버거 소개 및 창업의 모든 것 정통 미국식 프리미엄 수제버거 600호점 돌파

샌드위치 창업 아이템 써브웨이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써브웨이는 미국 샌드위치 브랜드로 50년 넘는 역사를 가진 브랜드입니다. 전 세계 104국에 진출해있고, 파트너 매장 수만 38,000개에 이르는 세계 최대 외식 프랜차이즈입니다. 국내에는 1991년 63빌딩에 1호점이 오픈했고, 2005년에 한국지사가 설립되고 200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인 가맹일을 시작했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최근에 뜨는 제품명 써브웨이는 국내 샌드위치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를 비롯한 미국 버거 브랜드들이 국내 노브랜드, 맘스터치, 롯데리아, 프랭크버거 등 수많은 대형 햄버거 브랜드들과 경쟁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샌드위치 시장보다는 버거 시장이 몇 배 더 크지만, 작은 시장에서 독점적 우위를 가진다면 훨씬 더 이익이 클 수 있습니다.

현재 맘스클릭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꼭 를 함께 고려하시더군요. 매장 수가 굉장히 적지만 대기업이 하기에 안정성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는 점, 지점 수가 적기에 오픈 빨을 세게 받을 수 있다는 점, 많은 주요 스폿에 아직 매장이 없습니다.는 점 등을 보고 매력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참고해서 원재료율은 48로 맘스터치와 같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imgCaption0
넓은 판매 가능시간

넓은 판매 가능시간

치킨집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저녁에 주문이 몰려있다는 점입니다. 주말이 아닌 이상 점심에는 큰 매출을 올리기 힘든데요. 맘스터치는 베이스를 햄버거에 두고 있기에 점심과 저녁 장사가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간식이라는 이미지도 갖고 있기에 점심과 저녁 사이의 시간에도 어느 정도의 판매량이 있습니다. 치킨 메뉴도 있기에 야식 판매도 가능합니다.

치킨업계 대비 낮은 원재료비 but, 한식대비 높음

배달 시장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항목이 피자와 치킨인데요. 피자 브랜드의 재료비는 치킨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다만 한식 및 등등 업계에 비해서는 비슷하거나 높은 편입니다. 치킨업계에서의 메이저 제품명 5055, 일반 제품명 4050로 정도의 재료비를 갖고 있는데요. 피자업계에서는 비교적 낮은 3545의 원재료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피자헛, 도미노피자와 같은 일부 브랜드는 매출의 일부를 로열티로 지불하기도 합니다.

무분별한 출점

예전이었으면 일정 거리 떨어져 있으면 출점 거리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햄버거를 먹기 위해 15분 이상 이동하는 고객들은 많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배달 시장이 열린 이후에는 출점 거리가 문제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맘스터치의 경우, 배달전문점이 아니기 때문에 타 치킨 프랜차이즈에 반면에 출점 제한이 심하지 않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몇몇 지면에서는 배달 시장에서 지점끼리의 과한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인수인계창업

많은 분들이 안정되는 매장을 인수해서 창업하는 방식이 속도 편하고 안정적이라고 추천해주시죠. 단점은 이런 매장은 매물로 잘 나오지 않는다는 점과 좋은 매장과 안 좋은 매장을 선별하는 것이 힘들다는 점이죠. 아래는 실제로 매물로 나와있는 지점들의 정보를 재정리해보았습니다. 매매 게시글의 정보로 만들었습니다. 인수인계 매장은 매장의 지역,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매우 개인적인 의견

커뮤니티의 많은 피자 프랜차이즈 점주님들의 의견을 살펴보았는데요. 피자 창업시장을 전반적으로 지는 해라고 많이 표현하셨습니다. 데이터의 수치로 확인해봐도 시장이 점점 적어지고 있으니까요. 몇몇 분들은 그럼 00브랜드는 지난 몇년간 지점이 많이 늘었는데 뭐냐?라고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전체 시장이 작아지고 있는 것이고, 몇몇 브랜드는 시장 변화에 맞춰 계획을 잘 짠 것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몇 브랜드가 치고 올라온다는 뜻은 기존 시장의 브랜드들은 시장을 뺏기고 있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자라는 브랜드가 아니면 더욱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만약 저라면 굳이 피자 창업을 시작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원재료비, 인건비, 배달 부분 모두에서 크게 메리트가 보이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넓은 판매 가능시간

치킨집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저녁에 주문이 몰려있다는 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분별한 출점

예전이었으면 일정 거리 떨어져 있으면 출점 거리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수인계창업

많은 분들이 안정되는 매장을 인수해서 창업하는 방식이 속도 편하고 안정적이라고 추천해주시죠.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