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접란 꽃이 떨어지는 이유와 물주는 방법부터 관리요령

호접란 꽃이 떨어지는 이유와 물주는 방법부터 관리요령

호접란과 분갈이란 호접란은 꽃을 피우는 데에 매우 인기있는 식물입니다. 호접란은 원산지인 중국과 일본에서 잘 알려져 있으며, 아름다운 꽃과 여러 색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호접란은 주로 화분에서 재배되며, 이를 분갈이하여 새로운 화분에 옮겨 심는 일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호접란은 생육이 느리기 때문에 일정 시기마다. 분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호접란의 생장을 촉진시켜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호접란 분갈이는 호접란의 건강한 생장과 꽃이 잘 핀다는 가장 필요한 요소입니다. 호접란은 한 번 심으면 장기간 함께하게 되는 식물이기 때문에 올바른 분갈이 방안으로 호접란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mgCaption0
호접란 관리법

호접란 관리법

햇빛 간접광 강한 직사광선에는 잎이 타는 이소현상이 생깁니다. 한여름에는 50이상 차광하고 간접광이지만 하루 56시간 일조시간이 필요합니다.

온도 : 16~27도 호접란은 사람이 살기에 안락한 온도면 적합하는 것으로 기억하시면 쉽습니다. 꽃이 피면 약간 서늘하게 18도 이상으로 유지합니다. 겨울최저 온도는 13~15도 보다. 약간 높은 온도를 좋아하는 고온성란입니다. 겨울철 베란다에 둘 경우 온도가 최저 온도이하로 떨어지면 잎이 갈변하면서 떨어질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실내로 들여서 키우셔야 합니다.

동양란 물주기

동양란은 이미 경작된 물에 풀 개울을 만들어서 키우는 방식으로 물주기를 진행합니다. 먼저 동양란을 키울 수 있는 유량의 물을 조성합니다. 이때 물의 수위는 약 15cm 정도로 맞추는 것이 적절합니다. 동양란을 풀 개울에 넣고 물살이 센 풀 개울을 흘려보냅니다. 풀 개울에는 물의 유량을 지속해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이를 사용해서 동양란에 물을 공급합니다. 물을 줄 때에는 물살이 센 풀 개울을 적절한 강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물의 유속이 너무 센 경우 동양란이 세척되거나 통풍이 잘 안되어 산소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물의 유속이 너무 약한 경우에도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은 동양란에 충분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표면에는 물 위에 떠다니는 풀이 그 위로 튀어오르지 않을 정도로 물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물 주기 법

물 주기가 정말 어렵다고 생각되는 초보 식집사 분들, 이렇게 물을 줘보세요 1주일에 한 번씩 물을 줄 때가 되면 호접란을 약 5분 동안 깊이 물에 담가 놓습니다. 대야같은 것을 사용해서 화분을 물에 담가보세요. 그리고 물에서 꺼낸 뒤, 화분 포트에서 물이 빠져나가도록 조금 내버려두고, 원래 있던 화분 관련해 다시 놓는 것입니다. 물이 부족한지 아직 물을 안 줘도 되는지 판단이 어렵다면, 이런 물 담그기 방안으로 호접란을 죽이지 않고 잘 키울 수 있습니다.

토양 준비

비옥한 흙에 유기물 혹은 퇴비를 혼합하여 토양을 만들어 줍니다. 씨앗으로도 재배할 수 있지만, 덩굴 식물을 심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덩굴을 심을 관련해 구멍을 파고 충분한 공간을 마련합니다. 구멍의 깊이는 덩굴의 뿌리를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파면됩니다. 덩굴을 구멍에 넣고 뿌리를 잘 펴 줍니다. 그 후 흙을 충족시키고 가볍게 눌러줍니다. 충분한 물을 주어 식물이 흙과 잘 고정되도록 합니다. 능소화는 빠른 성장 속도와 강한 생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 시 조심을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물을 주어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더운 여름에는 물 공급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비료는 성장 기간에 맞추어 적절한 비율로 주기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접란 꽃대 번식

호접란은 거의 모든 덩굴식물이므로 번식에 있어서는 덩굴 뿌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호접란의 덩굴 뿌리는 토양 위를 기어다니며 새로운 식물을 생성합니다. 호접란을 번식시키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덩굴 뿌리를 찾아낸 후 분리하는 것입니다. 이때, 덩굴 뿌리가 어느정도 성장한 후에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덩굴 뿌리는 일정한 간격으로 노드를 가지는데, 이 노드 부분을 잘라내어 새로운 호접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호접란은 줄기 끝에 있는 잎이 떨어져 난간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난간은 덩굴 뿌리가 바닥으로 향하게 하고, 뿌리가 토양에 닿을 때 별개의 덩굴 뿌리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호접란은 번식력이 강한 식물로, 적절한 환경과 관리를 제공한다면 번식은 비교적 쉽게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호접란 분갈이 방법 및 물주는 시기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식재에 필요한 재료가 없어서 처음 집에있는 자잘한 돌과 화산석을 석어서 사용중입니다. 호접란을 튼튼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올바른 분갈이와 적절한 물 공급이 필요합니다. 분갈이를 통해 호접란의 생장을 촉진시키고, 올바른 시기에 물을 주면 호접란은 더욱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호접란을 사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호접란 관리법

햇빛 간접광 강한 직사광선에는 잎이 타는 이소현상이 생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동양란 물주기

동양란은 이미 경작된 물에 풀 개울을 만들어서 키우는 방식으로 물주기를 진행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가장 쉬운 물 주기 법

물 주기가 정말 어렵다고 생각되는 초보 식집사 분들, 이렇게 물을 줘보세요 1주일에 한 번씩 물을 줄 때가 되면 호접란을 약 5분 동안 깊이 물에 담가 놓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