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의 관측 방법 (How to Observe Clouds)

구름의 관찰 방법 (How to Observe Clouds)

오늘은 구름에 관해 알아보려고 해요 구름은 하늘색 위에 떠있는 작은 물방울 덩어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나 눈이 오기 전에 먹구름이 낀다고 하는데, 이와 같이 구름은 날씨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구름의 종류에 관해 알아볼게요. 구름은 왜 생기는 걸까요? 구름은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해서 생긴대요. 즉, 온도가 낮아지면 대기 중의 수증기가 액체 상태인 물로 변하는데, 이것이 모여서 구름이 된답니다. 그래서 겨울보다는 여름에 훨씬 많은 양의 수증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구름이 많이 생겨요. 하지만 계절과 상관없이 늘 높은 곳에 올라가면 구름을 볼 수 있죠. 그렇다면 구름은 어떠한 방식으로 생길까요? 구름은 모양별로 이름이 다른가요? 네 맞아요 구름은 모양에 따라서 여러 이름으로 불린답니다.


구름의 높이에 따른 패턴
구름의 높이에 따른 패턴

구름의 높이에 따른 패턴

저층 구름 Low Clouds 예시 층적운 Stratus, 난층운 Cumulus 특성 일반적으로 지표면에서 2km 이하의 고도에 위치합니다. 이같이 구름은 주로 안개나 약한 비를 동반하며, 거의 모든 날씨가 흐릴 때 나타납니다. 중층 구름 Middle Clouds 예시 고층운 Altostratus, 중층운 Altocumulus 특성 2km에서 6km 사이의 고도에 형성됩니다. 이 구름들은 보통 비나 눈을 예고하며, 전선의 접근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고층 구름 High Clouds 예시 대적운 Cirrocumulus, 대층운 Cirrostratus 특성 6km 이상의 고도에서 형성됩니다.

3 구름의 종류
3 구름의 종류

3 구름의 종류

층적운 Stratus 높이 낮은 고도에서 발생합니다. 외형 일반적으로 회색이며, 하늘색 전체를 덮는 두꺼운 층으로 나타납니다. 특성 비가 오거나 안개가 생기기 전에 자주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날씨가 흐리고 비가 올 가능성이 있는 상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난층운 Cumulus 높이 여러 고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중간 고도에서 발생합니다. 외형 흰색이며, 둥근 모양이나 융기 모양을 가진 구름입니다,. 특성 안정되는 대기 조건에서 형성되며, 보통 맑은 날씨와 관련이 있습니다.

적란운 Cumulonimbus 높이 매우 높은 고도까지 이르며, 때로는 대류권 상단에 닿을 수 있습니다.

대기의 경우에 따른 패턴

안정되는 대기 상태 구름 형성 층적운, 고층운 등 특성 안정되는 대기 상태에서는 수직운동이 제한되며, 구름이 수평적으로 확장됩니다. 이같이 구름은 일반적으로 비가 오지 않거나 약한 비만을 동반합니다. 불안정한 대기 상태 구름 형성 난층운, 적란운 등 특성 불안정한 대기 상태에서는 강한 상승 기류가 발생하며, 구름이 수직으로 급속도로 성장합니다. 이같이 구름은 강한 비나 뇌우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구름의 형성의 원리는?

구름은 수증기가 응결하여 만들어집니다. 수증기가 응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응결핵이 필요합니다. 응결핵은 대기 중의 먼지 입자, 소금 결정, 화산재 등입니다. 수증기가 응결핵에 달라연결되어 구름방울을 형성합니다. 구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습도 대기 중의 수증기 양이 많을수록 구름이 쉽게 형성됩니다. 기온 기온이 낮을수록 수증기가 응결하기 쉽습니다. 바람 바람이 불면 수증기가 이동하여 구름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구름의 모양과 색깔에 따른 패턴

흰색 구름 예시 난층운, 대적운 특성 흰색 구름은 일반적으로 태양빛을 반사하며, 안정되는 날씨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회색 아니면 어두운 색의 구름 예시 층적운, 적란운 특성 회색이나 어두운 색의 구름은 물방울이나 얼음 결정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태양빛을 흡수하거나 차단합니다. 이같이 구름은 보통 비나 눈을 동반하며, 날씨가 흐릴 것을 예고합니다.

구름의 응용은?

구름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응용됩니다. 날씨 예보 구름의 종류와 모양을 통해 날씨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기상 관찰 구름의 높이, 밀도, 온도 등을 측정하여 기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기 환경 연구 구름의 구성과 변화를 통해 대기 자연환경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구름은 기후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구름의 양과 종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같이 변화는 기상 패턴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구름의 변화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름의 높이에 따른 패턴

저층 구름 Low Clouds 예시 층적운 Stratus, 난층운 Cumulus 특성 일반적으로 지표면에서 2km 이하의 고도에 위치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구름의 종류

층적운 Stratus 높이 낮은 고도에서 발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대기의 경우에 따른 패턴

안정되는 대기 상태 구름 형성 층적운, 고층운 등 특성 안정되는 대기 상태에서는 수직운동이 제한되며, 구름이 수평적으로 확장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