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장병을 위한 국민연금 제도 – 군복무크레딧, 군복무 추납

군장병을 위한 국민연금 제도 – 군복무크레딧, 군복무 추납

국민연금이 시행된 지 35년. 정부는 전 국민의 연금으로 안정적인 노후보장의 수단이 되게 하려고 노력을 했었는데 아직 소외된 사람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또한 국면연금은 최소 가입기간인 10년을 채워야 연금을 받을 가능한데 그 최소기간을 채우지 못해 국민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그야말로 가입기간이 짧아서 연금으로서의 혜택을 많이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납부금액이 많고 가입기간이 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사실 납부금액보다는 가입기간이 길수록 혜택이 좋은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간을 늘릴수록 좋습니다.

이렇게 노후소득보장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국민연금에서도 보완제도들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크레딧 제도입니다.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제도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제도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제도

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는 신규 근로자 분들에게 국민연금 보험료의 80를 지원해 줍니다. 올해부터 소득 기준이 많이 올라서 월 소득 260만 원 미만,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 6억 원 미만, 연소득 4,300만 원 미만이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소규모 사업장의 사장님들이나 정규직으로 근무하지 않는 분들은 이같이 제도에 관심이 없으셔서 부과되는 보험료를 모두 납부하시거나 4대 보험 내지 않으려고 신고를 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근로자와 경영자 양쪽 모두 지원받을 수 있기에 해당된다면 혜택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산 크레디트
출산 크레디트

출산 크레디트

이 외에 출산 크레디트과 군복무 크레딧이 있었으나 얼마전 국민연금심의위원회에서 출산과 군복무가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라고 인정하고 그에 따른 보상 차원에서 출산 크레딧과 군복무 크레딧 제도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출산크레디트의 경우 둘째 아이부터 12개월, 셋째는 18개 우러, 총 50개월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한 것으로 인정해 줬지만 앞으로는 첫째부터 아이를 한 명만 낳아도 가능합니다.

지역 가입자 보험료 지원제도

직장가입자도 직장을 그만두면 지역가입자가 되기 때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분들 중에서 사업중단이나 실직, 휴직을 하게 되면 납부 예외자로 분류되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득은 없지만 그래도 노후를 위해 지속해서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싶다면 납부재개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런 식으로 되면 최대 12개월까지 월 보험료의 50%, 최대 45,000원까지 보험료를 지원해 줍니다.

다만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6억원 미만, 종합수입이 연 1,68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농어업인 보험료 지원제도

정부에서 50, 월 최대 46,350원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원해 주는 제도 입니다. 종합수입이 연 6천만 원 미만,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12억 원 미만이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제도상의 농어업인 요건에 해당합니다. 국민연금에서 인정하는 농어업인 기준 농업인 인정 기준 대상은 농지 넓이가 1,000m2 이상이어야 하고, 농산물의 연마다 판매액이 120만 원 이상, 1년 중 90일 이상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 혹은 영농조합법인이나 농업회사법인에 1년 이상 고용된 사람이 해당됩니다.

어업인 인정 기준 대상은 어업이나 양식업을 하면서 수산물의 연마다 판매액이 120만원 이상이어야 하고 1년 중 60일 이상 어업이나 양식업에 종사하는 사람등 다음과 같습니다.

실업크레딧의 지원대상

만 18살 이상 만 60세 미만의 구직급여를 받는 사람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내역 있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크레딧 재테크는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짧은 사람, 국민연금 수려액이 높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 1년마다. 약 5의 수령액이 늘어나며, 출산 크레딧 제도는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제도

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는 신규 근로자 분들에게 국민연금 보험료의 80를 지원해 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크레디트

이 외에 출산 크레디트과 군복무 크레딧이 있었으나 얼마전 국민연금심의위원회에서 출산과 군복무가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라고 인정하고 그에 따른 보상 차원에서 출산 크레딧과 군복무 크레딧 제도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 가입자 보험료

직장가입자도 직장을 그만두면 지역가입자가 되기 때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