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증이 있으면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증이 있으면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우면서 기절할듯이 앞이 하애진 적 있으신가요? 현대인의 3명중 한명은 이런 현상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실신과 치매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에 관해 조회해보고 치료 및 예방습관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하체에 쏠린피가 뇌에 전달되지 못해 순간적으로 핑 도는 증상 중력은 혈액을 하체로 쏠리게 만듭니다. 건강한 신체는 혈관을 맞게 수축시켜 하체에 쏠린 피를 머리로 돌려보내주지만, 이런 기능이 떨어져 있을 경우 뇌에 산소가 전달되지 못해 핑 도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저혈압 위험하다?
저혈압 위험하다?

저혈압 위험하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저혈압은 질병이 아닙니다. 병리적인 증상이 나오지 않는다면 혈압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혈관 노화로 인해 혈압은 저절로 올라갑니다. 혈관 벽이 말랑하고 탄력 있을수록젊은 혈관 혈압은 낮습니다. 혈압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몸의 혈관에 자극이 덜 간다는 의미이며, 이는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 유병률을 낮춰줍니다.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혈압은 결국 올라가며 혈압이 낮을수록 뇌졸중 위험이 낮습니다.

따라서 내가 만약 저혈압 수치에 드는데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증상 없이 혈압이 낮은 것은 내가 다른 사람하고 다른 육체적인 차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식후 저혈압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소화흡수가 빠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그런 음식은 소화기관으로 쏠리는 혈액량을 급속도로 증가시킬 수 있어 저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흡수 빠른 음식 피하기 고탄수화물, 선식, 죽 피하기 식사량은 적게할 것 식전 물 2잔 마시기 따라서 당수 치를 급속도로 높이는 고탄수화물식사나 선식, 죽과 같은 흡수가 빠른 유동식 식사는 피하는 게 좋으며, 적은 양의 식사를 자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식후 5분 전 물 2잔 정도 마시게 되면 혈관 안의 피가 소화기관에 몰리는 것을 완화시켜 식후 저혈압 현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성인 혈압 정상수치
성인 혈압 정상수치

성인 혈압 정상수치

일반적으로 성인의 정상 혈압수치는 9060mmHg부터 12080mmHg입니다. 이 수치는 위에서 언급한 이완과 수축의 측정값이라 생각하면 되며, 앞에 위치한 숫자는 수축, 뒤에 위치한 숫자는 이완기 수치입니다.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의 정상 범위는 90120mmHg, 이완기 혈압의 정상 범위는 6080mmHg입니다.

혈압의 수치가 12080mmHg를 넘긴다면 고혈압에 속하게 됩니다.

애매한 수치는 범위 안에 속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잠재력으로 인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고혈압은 동맥벽에 전달되는 혈압이 강할 때를 언급하는 것이라 파손 및 손상까지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고혈압이라는 질병은 딱히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누적시키기에 침묵의 살인이라 불기기도 할 정도로 안절부절한 질병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면 갑작스럽게 일어나거나 움직일 때 앞이 하애지면서 머리가 핑 도는 현상을 겪게되는 데 심할경우 의식을 잃고 쓰러질 수 있습니다. 또한 뒷목이나 어깨가 딱딱해 지는 느낌이 들거나, 차갑게 식는 듯한 오한을 느끼기도 합니다. 갑자기 일어날 때 생기는 현기증 두통과 어지럼증 뒷목이나 어깨가 뻐근한 근육통 아침에 잠이 깨 침대에서 일어날 때, 혹은 사우나 마치고 나올 때에 이러한 증상을 겪은적이 있으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상황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혈압 수치 개선 방법

주기적으로 혈압 수치를 체크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주기적인 운동 꾸준한 신체 활동은 심장의 기능을 활성화해 주기에 피의 공급이 거침없이 이어집니다. 일주일에 3일 이상은 꾸준한 유산소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최소 30분 이상 해주시기 바랍니다. 식단 식단은 영양소를 골고루 충족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피해 주시고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중 관리 적정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도록 체중관리를 해야 하며, 위에서 언급한 운동과 식단 관리만 잘해주면 체중관리는 당연한 이루어집니다. 스트레스: 만성 스트레스는 정신뿐만 아니라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혈압 위험하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저혈압은 질병이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성인 혈압 정상수치

일반적으로 성인의 정상 혈압수치는 9060mmHg부터 12080mmHg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수치 개선 방법

주기적으로 혈압 수치를 체크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