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의 효능과 부작용, 탈모예방 영양제

비오틴의 효능과 부작용, 탈모방지 영양제

비타민 B7 아니면 비타민 H로도 보고된 비오틴은 신체의 여러 중요한 생물학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 B입니다.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여러가지 효소의 보조 인자 역할을 하며 피부, 모발, 손톱의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합니다. 오늘은 비오틴 효능과 함유된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틴은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의 대사에 필수적입니다. 이는 조효소 역할을 하여 효소가 이러한 영양소를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분해하도록 돕습니다.

비오틴은 자주 모발 건강 및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모발의 강도, 두께 및 전반적인 외관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비오틴 보충과 결핍되지 않은 개인의 상당한 모발 성장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확립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imgCaption0
비오틴이 많이 들어간 음식

비오틴이 많이 들어간 음식

비오틴은 동물성 및 식물성 식품 모두에서 여러가지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식단에 이러한 여러가지 음식을 포함하면 적절한 비오틴 수치를 지속적인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된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달걀: 달걀 노른자는 특히 풍부한 비오틴 공급원입니다. 하지만 날달걀 흰자를 섭취하면 비오틴에 결합하는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이 존재하기 때문에 비오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견과류 및 씨앗: 아몬드, 호두, 땅콩 및 해바라기 씨는 비오틴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그들은 쉽게 간식에 포함되거나 요리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 버터 땅콩 버터와 아몬드 버터에도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스트에 바르거나 스무디에 추가하거나 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콩류 콩, 렌틸콩, 대두에는 비오틴이 풍부합니다. 이들은 샐러드, 수프, 스튜 아니면 반찬으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결핍되면 일어나는 일은 ?

비오틴의 효능은 결국 비오틴이 결핍되어 생겨나는 문제점을 보완해주는것입니다. 비오틴이 부족하게 되면 눈코입 및 생식기 주위에 피부염등이 발생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증상인 손톱,발톱등이 쉽게 깨지거나 갈라진다. 또 식욕부진과도 영향이 있으니 피부염손발톱깨짐식욕부진 등이 있으면 비오틴을 고려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건강한 성인 대다수는 비오틴 결핍이 일어날 일이 적다. 하지만 임산부들의 경우 약 절반이 비오틴 결핍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료를 찾아보시면 생쥐를 기준으로 실험을 했지만, 비오틴이 미흡한 생쥐의 경우 기형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비오틴의 효능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있습니다.

비오틴 하루 권장량

비오틴은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에서 비오틴을 함유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계란 노른자, 간, 땅콩, 버섯, 아보카도, 콩류, 곡류 등이 있습니다. 보충제로는 정제, 캡슐, 액상, 젤리, tablet 등 여러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비오틴의 권장 섭취량은 연령, 성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비오틴 부작용

비오틴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잘 흡수되는 비타민입니다. 비오틴의 과다. 섭취로 인한 중독 증상은 드물게 발생하며, 비오틴의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여 복용하더라도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 반응 비오틴 보충제에 들어있는 다른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 발진, 가려움,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달걀 노른자나 간 등의 동물성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인원은 비오틴 보충제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혈당 변화 비오틴이 혈당 수준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나 저혈당 증상이 있는 인원은 비오틴 보충제를 복용할 때 혈당 수치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혈당 수준이 너무 낮아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 부작용과 복용방법은?

비오틴은 독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이유는 수용성 비타민이라 과량 섭취해도 체내에 사용이 되지 않으면 여분의 성분은 녹아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즉, 몸에 쌓이지 않고 배출이 되어 독성에 있을 정도로 복용하기도 정말 힘들다. 주의점으로 미국 식약처FDA에서 과량의 비오틴을 복용한 환자가 심근경색환자를 진단하기위한 트로포닌 임상검사 결과를 왜곡 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그외에도 갑상성기능검사에서도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병원에 진단검사를 위해 방문했다면 적어도 2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약과의 결합해 악영향을 주는 경우도 많지 않지만 혹시모르니 복용중인 약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을 하는게 좋습니다. 수용성비타민이라 다른 영양제 대비 안심하고 먹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오틴이 많이 들어간 음식

비오틴은 동물성 및 식물성 식품 모두에서 여러가지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오틴이 결핍되면 일어나는 일은

비오틴의 효능은 결국 비오틴이 결핍되어 생겨나는 문제점을 보완해주는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오틴 하루 권장량

비오틴은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