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및 그에따른 비용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및 그에따른 비용

고령화로 인해 급성 만성질환의 후유증으로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일상활동이 힘든 노인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가족에 의한 돌봄이 대다수를 차지했지만, 최근에는 경험이 많은 요양시설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게다가, 최근에는 시설이 좋은 곳들도 많이 생기다보니 노인이 자율적으로 요양시설을 고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요양시설 요양병원과 요양원, 이 두 시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처음 설립근거의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법에 의해 설치되는 의료기관으로 재원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하고,요양원은 노인복지법과 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설치되는 요양 시설로 재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부담합니다.

요양원의 입원비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지원합니다. 하지만 요양병원의 입원비는 건강보험에서 일부 지원하고, 나머지는 자신이 부담해야 합니다. 요양원의 강점은 입원비가 저렴하고, 여러가지 생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요양원은 주거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입소자가 가족과 함께 생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요양원의 단점은 입원환자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요양원은 입소자의 질병이나 상황에 따라 입소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의 강점은 입원환자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요양병원은 입원환자의 건강관리에 보다. 경험이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요양병원의 단점은 입원비가 비싸다는 것입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 비교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 비교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 비교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을 비교해보면,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적용을 받아 본인부담금이 대조적으로 저렴하고, 요양병원은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아 본인부담금이 대조적으로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은 단순히 본인부담금만으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 요양원은 의료적인 서비스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른 의료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진료나 외출진료를 받을 때는 다른 진료비와 교통비가 발생하고, 의약품이나 기능성 식품을 구입할 때는 다른 약제비가 발생합니다.

또한, 요양원의 품질과 서비스는 요양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요양원을 선택할 때는 요양원의 시설, 인력, 프로그램, 안전, 위생 등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요양병원은 의료적인 서비스가 포괄적이기 때문에, 다른 의료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각 기관에 직무를 수행하는 직원
각 기관에 직무를 수행하는 직원

각 기관에 직무를 수행하는 직원

요양원에는 상주하는 의사는 없고 촉탁의사가 주2회 정도 방문하여 건강을 체크합니다. 요양원에는 간호사나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가 있으면서 입소한 분들의 영양이나 생활 환경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에는 의료진(醫療陣)이 늘 상주(常住)하면서 입원한 분들을 진료하고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의 비용

요양병원의 비용은 구조부터 다르죠. 요양병원의 비용은 진료비 치료비약제비, 병실료, 간병비, 식대 식비 총 4가지 항목이 합산되어 금액이 결정됩니다. 1. 병실료 4인 이상의 다인실인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병실 비용은 진료비에 포함되어 청구됩니다. 그러나 13인실의 병실을 이용하게 될 경우 상급병실로서 건강보험 적용이 불가능한 비급여 항목으로 병실료는 자신이 전액 부담하게 됩니다. 2. 진료비 치료비용과 약제비용을 포함하며 일반 건강보험이 적용될 경우 80는 건강보험공단에서, 20는 자신이 부담하게 됩니다.

3. 간병비 오로지 100 자기 부담금이 발생하며 개인이 직접 고용하는 개인간병의 경우와 병원의 위탁을 통해 연계된 공동간병인 경우, 그리고 한 명의 간병인을 통해 몇 명의 환자를 담당하게 되는지 여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1일 평균 간병 비용은 5만원15만원까지 다양합니다.

시설 이용에 대한 비용

요양원 이용료에는 간병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요양원에 입소하면 간병비는 별도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식대는 별도입니다. 그래서 요양원 비용은 요양원 이용료와 식대를 합친 금액이며 월 60만원에서 70만원 전후로 이용료가 발생합니다. 요양병원 비용은 병원에서 일어나는 진료비 외에 간병비를 별도로 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 병실료가 있었으나 6인실 같은 다인실은 따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2인실이나 1인실은 다른 병실료가 발생합니다.

식대는 50를 본인부담금으로 부담해야 합니다. 장기간 입원할 경우 본인부담금상한제(本人負擔金上限制)라는 제도도 있습니다. 본인부담액상한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4년 7월 1일부터 시행한 제도로 고액·중증질환자의 과다한 의료비 지출로 인한 가계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정 기준을 넘으면 그 차액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을 비교해보면,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적용을 받아 본인부담금이 대조적으로 저렴하고, 요양병원은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아 본인부담금이 대조적으로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각 기관에 직무를 수행하는 직원

요양원에는 상주하는 의사는 없고 촉탁의사가 주2회 정도 방문하여 건강을 체크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의 비용

요양병원의 비용은 구조부터 다르죠.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