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효능과 칼로리, 멸균우유, 우유떡 만들기

우유 효능과 칼로리, 멸균우유, 우유떡 만들기

저는 아이들을 위해서 건국우유 더밀크를 배달시켜 먹고 있어요. 아그들이 우유를 워낙 안 먹고, 좋아하지 않은데, 건국우유 더 밀크는 잘 먹더라고요 뭔가 진한느낌에, 구수하고 담백함이 다르달까요? 다른 몇가지 우유도 시켜 먹어봤었는데 결국은 건국우유로 다시 왔어요.


imgCaption0
초고온 살균

초고온 살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우유의 대부분은 초고온 살균에 들어가요. 120130 에서 23초간 가열해서 균을 죽이는 방식으로 우리나라 시중 유통 우유의 약 70 이상 이 계획을 씁니다. 이 살균법은 평판 열교환기나 튜브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 내에 가열과 냉각을 지속해서 처리하는 것으로 0.55초간 순간적으로 살균처리 공법입니다. 이 초고온 살균우유를 선택한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해요 한국인의 입맛과 기호에 그리고 저장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고온 살균은 영양손실이 많은가? 물론 우유 단백질이 가열에 의해 변성되고, 비타민도 열에 의해 파괴될 수 있으나 그 차이는 미미한 수준으로 영양 면에서는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멸균우유란?

우유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하여 특수한 열교환 장치를 써서 135 150C에서 2 5초간 가열하여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을 이용하여 결균한 우유로 제조공정만 다를 뿐 보존료 등의 첨가물 사사용 목적 전혀 없고 우유의 풍미와 영양성분 함량에도 차이가 없습니다. 멸균우유의 특징은 살균 온도가 높고 용기가 다르며 무균 충전하는 점이 다릅니다. 우리나라 멸균우유 성분규격은 1ml 당 세균수와 대장균군이 음성으로 보존기간 10주이고, 물건 표기 시 멸균제품으로 구분 표시하여야 합니다.

멸균우유는 위생적으로 완전하기 때문에 장기간 상온 보관이 가능하고 장기간 냉장보관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보존용이나 레저스포츠 시의 휴대용 아니면 비상식량으로 적합합니다.

저온살균우유

저온살균우유는 사람의 인체에 병을 유발하는 유해 세균을 제거하되, 유익균은 남겨두는 방식으로 저온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유에 무해한 세균의 함량은 법으로 규정되어 있음 저온살균우유의 저장법은 개봉하지 않았을 경우 냉장고 23일 정도, 그리고 개봉했을 경우 24시간 이내에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온 살균우유의 맛이 생우유의 맛과 가장 가깝습니다. 대부분의 미생물은 60도 정도의 온도로 살균한다면 사멸돼요. 그리고 인체에 좋은 균들은 그보다.

멸균이란 음식의 보존기간을 늘리기 위해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균과 미생물의 포자를 완전히 파괴하거나 부패를 일으키는 미생물을 파괴하여 저장시간을 연장시키는데, 이렇게 증식성이 있는 미생물이나 곰팡이등을 철저하게 사멸시켜 무균상태로 제작하는 과정을 멸균이라고 합니다. 멸균우유는 보통 몇 달씩 보관이 가능하나기본적으로 실온에서 10주간 유지 가능, 처음 개봉 후에는 이틀 이내에 마셔야 합니다. 외부 균 침입 위험 고온이냐 저온이냐에 따라 우유를 결심하는 것은 개인의 취향입니다. 전 집에 어린아그들이 있으니 영양을 따지지 않을 수가 없어서 저온 우유를 선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우유를 소화 못 시켜서 저는 잘 못 먹지만, 워낙 편식이 심한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선택했어요. 우리 아이들도 그냥 흰 우유는 싫어해서 제티 초코를 사다가 초콜릿 우유를 제작해서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초고온 살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우유의 대부분은 초고온 살균에 들어가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멸균우유란

우유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하여 특수한 열교환 장치를 써서 135 150C에서 2 5초간 가열하여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을 이용하여 결균한 우유로 제조공정만 다를 뿐 보존료 등의 첨가물 사사용 목적 전혀 없고 우유의 풍미와 영양성분 함량에도 차이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온살균우유

저온살균우유는 사람의 인체에 병을 유발하는 유해 세균을 제거하되, 유익균은 남겨두는 방식으로 저온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