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부동산 업체 디폴트 위기“연쇄 부도, 경제 쇼크 우려”

1위 부동산 업체 디폴트 위기“연쇄 부도, 경제 쇼크 우려”

중국 부동산 개발기업의 연쇄 디폴트 위기로 제2의 리먼 사태로 번지나? 지난번에 부동산 기업인 중국 만과 기업을 소개하면서 중국 부동산의 특징을 설명드렸었는데 다소 다. 까먹으셨을 듯하여 잠시 공장장과 복습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중국의 부동산제도는 1949년 신 중국이 성립된 이후부터 1998년까지 복지 개념의 주택실물분배제도란 주택제도가 시행되어 왔어요. 이 제도는 국가나 조직 단위에서 무상 혹은 저리로 주택을 분배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현재 상황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현재 상황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현재 상황

중국 부동산 시장은 2021년 상반기부터 하방 압력에 직면했습니다. 중국 통계청에 따르면, 상품방의 판매면적은 전년 동기 대비 22.2 감소했고, 판매단가도 8.6 하락했습니다. 부동산 투자 성장률도 6.4로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위해 규제 완화와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생애 최초 주택구매자를 위한 모기지 금리를 인하하고, 지역별 개별화된 부동산 부양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부동산 개발업체들에게 채무 재조정과 대처 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장기적 수요는 도시화율과 노후화된 주택에 대한 재건축 필요성에 의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유위니아집단 위기
대유위니아집단 위기

대유위니아집단 위기

위니아에 앞서 같은 대유위니아집단 계열사인 위니아 전자 및 대유플러스도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였습니다. 위니아전자는 코로나19로 중국 공장이 셧다운 되고 회사경영이 재빠르게 악화되었습니다. 2019년 45억 원이었던 영업손실은 2021년 175억 원으로 폭증하였고, 결국 지난해에는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재무제표를 공시하지 못했다. 대유플러스는 지난 3월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조기 상환해야 하는데, 채무이행자금 부족으로 미지급이 발생했다.

현재 중국발 디폴트를 제2의 리먼브라더스 위기라고 말할 수 있을까?

중국 부동산 시장은 중국 국내총생산 (GDP)의 약 25%를 차지하며, 중국은 세계 경제의 약 16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중국 부동산 시장의 변동은 세계 경제에도 큰 파급력을 가집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은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의 제조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과 건설은 철강, 시멘트, 유리, 화학 등 여러가지 산업의 수요를 촉진하며, 주택 판매와 소비는 가전, 가구, 자동차 등의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반대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하면 이와 유사한 산업들의 수출과 생산도 감소하게 됩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은 중국인들의 주요 자산이자 소비 동력입니다.

사건의 전말

부동산 작업 파이낸싱PF이 우리 경제에 심각한 위험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고금리와 경기침체의 장기화는 부동산 PF 부실채권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이는 특히 지방 중소 저축은행에서 두드러졌다. 최근 1년 반 동안 저축은행 47곳의 부동산 PF 부실채권 비율은 다섯 배나 증가했다. 대형 시중은행에서도 건설업 관련 연체액은 2년 만에 세 배 이상으로 늘었으며, 연체율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금융 위기의 촉매 브릿지론

새해에 집중된 브릿지론의 만기는 현재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토지 매입 비용을 위해 고금리로 제공되며, 사업 진척이 안 될 경우 자금 회수가 어렵습니다. 30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브릿지론 중 상당 부분이 손실 처리될 위험이 있습니다. 건설 프로젝트는 대부분 10의 자본금과 90의 대출로 시작되며, 이는 부실화 시 금융권에 큰 부담을 초래합니다.

중국이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위기라는 말은 연초부터 계속되어 왔던 화두였습니다. 올해까지는 어떻게든 꾸역꾸역 버텨나가기는 할 것인데 그 사이에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중국 부동산 기업이 연쇄 디폴트로 도산하고 금융기관으로 번지며 위기가 확산되고 중국 부동산 시장의 붕괴가 세계 금융 위기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는 지난달 금융안정보고서에서 부동산 분야를 중심으로 한 과도하게 부채가 중국 금융의 불안요소가 되고 있다며 세계적인 금융 시장을 위축시키고 세계 경제 성장에 위험이 될 수 있다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이 경우 한국의 수출과 투자, 금융 등 여러 분야에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상황 역시 경기가 좋은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파급 효과는 적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중국의 경기 부양책이 보다.

자주 묻는 질문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현재

중국 부동산 시장은 2021년 상반기부터 하방 압력에 직면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대유위니아집단 위기

위니아에 앞서 같은 대유위니아집단 계열사인 위니아 전자 및 대유플러스도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현재 중국발 디폴트를 제2의 리먼브라더스 위기라고 말할 수

중국 부동산 시장은 중국 국내총생산 (GDP)의 약 25%를 차지하며, 중국은 세계 경제의 약 16를 차지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