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총정리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총정리

2024년 1월에 받게되는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사학연금, 우체국 연금, 군인연금,기초연금등은 정말로 얼마나 인상이 될것인지를 예상해 보는 시간으로 2023년 11월초 현재 몇까지나 인상이 되어 있는 셈인지를 함께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속보로 공개된 10월 소비자물가지수에 관해 중요한 점을 살펴보시면 9월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2.99이였는데 10월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3.37로 전월대비로는 0.3가 상승했으며, 전년동월대비로는 3.8가 상승하였습니다.

매스컴에서 매월 발표되는 물가는 전년동월대비 기준으로 발표되기 때문에 당해연도 물가상승률로 정해지는 평균소비자물가지수와는 많은 괴리가 있어 2023년 물가는 얼마나 인상이 될것인지를 예측하기는 사실상 어려웠는데 이런 이유로 연금봉급TV에서는 당해 년도에 정말로 정해지는 물가상승률을 예측하기 위하여 2023년도 평균소비자물가지수를 매월 추적해 오고 있었습니다.


공무원 연금액 조정방법은?
공무원 연금액 조정방법은?

공무원 연금액 조정방법은?

공무원 연금, 국민연금,기초연금,사학연금 즉 공적연금 인상률은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에 의해서 인상률이 결정됩니다. 공무원 연금은 연마다 1월 소비자 물가변동률을 적용해 조정되는데요 참고로 국민연금의 경우는 연마다 4월에 조정이 됩니다. 연금액 조정은 전년도 전국소비자 물가변동률을 적용하여 조정을 하는데요 즉 2023년 연금 인상률은 2022년 소비자 물가지수 변동률을 적용하여 조정하게 되는 것 이죠 참고로 소비자 물가지수가 하락하게 되면 공무원 연금 또한 적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을 알아볼까요? 통계청이 2023년 연금인상률을 5.1로 발표함에 따라 2023년 연금인상률은 5.1로 확정되었습니다.

2023년 부터 변경되는 정책제도
2023년 부터 변경되는 정책제도

2023년 부터 변경되는 정책제도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 적용 2023년 1월 1일부터는 유통기한이 38년 만에 폐지되고, 대신 소비자들이 식품에 표시된 유지 방법을 준수할 경우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한인 소비기한 표시제가 시행됩니다. 유통기한은 제조유통사가 식품을 제조포장한 뒤 판매할 수 있는 기한으로, 소비기한과는 그 의미가 조금 다른데요. 통상적으로 유통기한은 품질 안전 한계 기간의 5070로 설정돼 있어, 소비기한에 비해 더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소비기한 표시제가 시행되면 해당 식재료식품을 언제까지 섭취해도 되는지 소비자들이 보다. 분명하게 알 수 있고, 유통기한이 지났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

빠르면 내년 6월부터 지하철과 시내버스 간 환승 할인이 해당되는 통합정기권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하철 정기권 사업을 시행 중인데요. 지하철에 국한된 통합정기권 적용 대상을 시내버스까지 확장시킨다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을 이용하면 대중대중대중교통 이용요금을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요. 초과분에 대해서는 마일리지로 환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사학연금 수급조건

사립학교, 사립대학, 사립대 병원, 국립대 병원 및 치과병원 교직원이 사학연금에 가입 후 10년이상을 납입 후 퇴직하면 사학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연금으로 받지 않고 퇴직일시금으로 수령 시에는 사학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사학연금은 국민연금에 대조적으로 매월 납입해야 하는 금액이 매우 많기 때문에 가입 할 때는 매월 연금보험료로 나가는 돈이 부담이 됩니다. 장기간 재직하면서 연금을 납입해야 연금수령액이 커지기 때문에 많은 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사학연금 가입대상인 직장에 오래 재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무원 연금액 조정방법은?

공무원 연금, 국민연금,기초연금,사학연금 즉 공적연금 인상률은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에 의해서 인상률이 결정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부터 달라지는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 적용 2023년 1월 1일부터는 유통기한이 38년 만에 폐지되고, 대신 소비자들이 식품에 표시된 유지 방법을 준수할 경우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한인 소비기한 표시제가 시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

빠르면 내년 6월부터 지하철과 시내버스 간 환승 할인이 해당되는 통합정기권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