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호 태풍 카눈 진로 정보 고흥통영 사이 상륙 예상(20230808 2100 기준)

6호 태풍 카눈 진로 정보 고흥통영 사이 상륙 예상(20230808 2100 기준)

체감온도 기준 폭염특보 발령 서울시 2023년부터 서울시 자료에 의하면 서울의 여름철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5년간1822년 폭염일수 및 열대야 일수도 느는 등 폭염 발생 빈도와 강도가 점차 커지고 있어 시민들의 각별한 유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하네요. 이에 서울시는 올해부터 기온을 기준으로 발령되었던 폭염특보를 단순기온에서 습도까지 고려한 체감온도 기준으로 발령한다고 합니다. 체감온도는 기온에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이 더해져 사람이 느끼는 더위나 추위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온도로 습도 10 증가 시마다.

체감 온도 1도가량 증가합니다.


농촌 지역 대비 요령
농촌 지역 대비 요령

농촌 지역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집 주변에서 산사태 위험이 있는지 고민해서 대피 준비를 합시다. 고압전선 근처에는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집 안팎의 전기수리는 하지 맙시다. 천둥번개가 칠 경우 건물 안이나 낮은 지역으로 대피합시다. 물에 떠내려가는 물건을 건지는 행위는 위험하니 하지 맙시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농경지의 침수를 예방합시다. 논둑을 점검하거나 물꼬를 조정하러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교량은 안전한지 확인하고 이용합시다. 산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비탈면에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송전철탑이 넘어졌을 때는 119나 시·군·구청 혹은 한전에 즉시 연락합시다.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가 발생하면 수면장애를 시작으로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심각하면 심장병이 뇌졸증이 악화되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열대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수분을 섭취합니다. 상쾌한 곳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과도하게 운동을 피합니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합니다. 얇은 옷을 입습니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그 외 쿨링 소재의 옷과 침구류로 바꿔준다면 시원감을 느낄수 있으며 가급적 잠자기전 스마트폰 이나 야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 후반 장마 가정 전선대 활성화

이제 7월 13일 부터는 이번주의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후반의 장마 양상은 기존의 이동성 소나기형 강수가 아닌 전형적인 전선형 강수로 바귈 전망입니다. 일단 초단기 전망인 13일 전망은 이미 서해상에서 꽤 광범위한 구름대가 들어오면서 수도권과 충남권을 중심으로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상황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만 지금 당장 내리는 비는 구름의 두께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당 1mm정도 구역이 대부분이고, 일부 구역만 시간당 5mm를 좀 넘는 수준이라 그리 큰 비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 내륙에 형성된 장마전선의 서쪽구역이 산둥반도 서쪽에서부터 본격적인 형성되고 있으며, 이 구름대는 7월 13일 오전 무렵이면 충남과 전남 해안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선형 강수를 내리게 할 전망입니다.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대형공사장, 비탈면 등의 관리인은 안전 상황을 미리 확인합시다. 가로등이나 신호등 및 고압전선 근처에는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물에 떠내려갈 위험이 있는 물건은 안정되는 장소로 사전에 옮깁시다. 아파트와 고층건물 옥상이나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 가까운 곳에서 가지 맙시다. 라디오, TV,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기상예보 및 호우상황을 잘 알아 둡시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사전에 농경지의 침수를 예방합시다. 논둑을 점검하거나 물꼬를 조정하러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산간계곡의 야영객은 미리 대피합시다.

겨울 스타트 날짜는 언제일까?

보통 겨울은 11월, 12월, 1월입니다. 하지만 기상학적으로 겨울의 스타트 조건은 9일간 오늘 평균 기온이 5도 미만으로 떨어져야 합니다. 즉, 중간에 한 번이라도 영상 5도 이상으로 올라갈 시 평균 기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겨울의 시작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최근 30년간 겨울 시작일은 12월 4일이었고, 최근 10년 간은 12월 2일이었습니다. 오늘은 한파특보 발효 기준과 겨울은 제대로 몇 일에 시작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모두 출근 전이나 외출 전에 기상특보 무조건적으로 확인하셔서 손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농촌 지역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가 발생하면 수면장애를 시작으로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 후반 장마 가정 전선대

이제 7월 13일 부터는 이번주의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후반의 장마 양상은 기존의 이동성 소나기형 강수가 아닌 전형적인 전선형 강수로 바귈 전망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