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문화비 소득공제 30%시행

7월 문화비 소득공제 30%시행

매번 7월 마지막주 정도가 되면 세법 개정안을 발표하는데요, 올해에도 여러 세법 개정안이 나왔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세법 개정안 중 주담대 상환액, 청약저축, 전통시장, 문화비 소득 공제 확대와 반려동불 진료비 부가세 면제 등 민생 경제 회복편을 집중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서민들의 이자 부담이 상당합니다. 저 역시 금리가 낮았던 때에 비해 한 달에 이자를 약 30만 원 정도 더 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는 주택담보대출의 이자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주택담보대출 이자상환액의 공제한도를 늘리고 주택 가격의 기준을 상향시켰습니다. 현재 무주택 혹은 1주택 근로자인 가구주가 5억 원 이하인 주택을 사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근로소득에서 대출 이자 상환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방식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방식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방식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과 한도에 대하여 살펴봤으니 간단한 내용도 함께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가 등록한 여러 결제 방법을 통하여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선불카드, 현금, 온라인결제, 간편 결제제로페이, 카카오페이 등, 상품권 등으로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자에게 구입한 비용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가 등록한 결제 방법 내에서 소득공제 적용 가능합니다.

일부 지역화폐, 간편 결제, PG사의 경우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특정한 소득공제 적용은 운영사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문화비에 포함 안 되는 항목
문화비에 포함 안 되는 항목

문화비에 포함 안 되는 항목

문화비에 포함될 것 같은데, 안 되는 지출들도 있습니다. 많이 헷갈려하시는 지출로는 아래가 있습니다. 개인 간 거래한 중고책학습장비 상품잡지ISBN 880으로 시작하는 도서공연 녹화 중계 영상, MD 상품 구매비박물관미술 전시관 내 음료 및 기념품 구매비박물관미술 전시관 교육 및 강좌 비용인터넷 신문 구독료OOT 플랫폼 구독료 및 영화 지불비팝콘 등 극장 판매 식음료문화비 소득 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은 2가지예요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이 되려면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도서의 범위
도서의 범위

도서의 범위

연말정산을 할 때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도서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 발행인, 발행일, 출판사, 국제표준도서번호가 적혀진 간행물로 판매되는 것이 적용됩니다. ISBN 국립중앙도서관이 도서관법 제21조에 의거 발급하는 국제표준도서번호로 978, 979로 시작하며 총 13자리로 구성, 통상적으로 부가기호 5자리가 추가됨 ECN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콘텐츠식별체계 확립, 보급에 관한 준칙에 의거 곤텐츠식별체계 등록관리기관으로 지정한 한국전자출판협회에서 발급하는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종이책학술서, 만화, 학습참고서 포함, 전자책오디오북, 웹툰, 웹소설 포함, 외국에서 발행된 간행물 등 도서 구매에 수반되는 배송료 등은 도서구입비에 포함됩니다.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

문화비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의 하위 범주라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 추가 공제의 개념으로 문화비 소득공제를 두고 있는 건데요.

이 추가 공제는 총 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인 근로 소득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총 급여가 7천만 원을 넘냐, 그 이하냐에 따라 공제 한도가 달라지지만, 문화비 소득공제는 아예 총 급여가 7천만 원을 초과하면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문화비 지출의 3040를 소득에서 빼줍니다

그렇다면 문화비 지출내역 중 얼마를 소득에서 빼준다는 걸까요? 그리고 얼마까지 빼줄까요? 공제율과 한도를 알아봅시다. 문화비 소득공제는 지출한 시기에 따라 공제율이 조금 다릅니다. 처음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해드릴게요. 지출내역 시기문화비 소득 공제율 시기에 따라 공제율이 다른 이유는 2023년에 이루어진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때문인데요. 본래는 문화비 공제율이 30인데, 2023년 4월부터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10p씩 공제율을 올리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공제 한도는 문화비, 전통시장, 대중교통비를 통합하여 적용합니다. 무려 300만원으로 말이죠. 문화비, 관습 시장 지출내역 비, 대중교통비 세 가지가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 추가 공제로 묶이는 항목인데요. 신용카드 소득 공제의 기본 공제 한도에 더하여 추가 공제 한도로 300만 원이 덤으로 얹히는 셈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결제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과 한도에 대하여 살펴봤으니 간단한 내용도 함께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문화비에 포함 안 되는

문화비에 포함될 것 같은데, 안 되는 지출들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서의 범위

연말정산을 할 때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도서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