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7일 K리그 경남전남 서울광주 아산안양 수원삼성대구 부천김포 프로축구분석

9월17일 K리그 경남전남 서울광주 아산안양 수원삼성대구 부천김포 프로축구분석

경남 대한민국 2부 5위 승패무패승 공격진이 전부 부진하면서, 꽤나 화력이 저하된 모습. 지난 아산전에서는 승리를 거두었으나, 득점을 기록한 것은 데뷔전을 치른 센터백 이찬욱이었다. 우선 설기현 감독은 후방 빌드업의 정교함으로 이를 타파하겠다는 코멘트를 남긴 상황이기는 한데, 단점은 어린 선수들이 압박을 받는 여건에서 미스를 자주 발생시키면서 리스크가 꽤나 커 보이는 전술적인 기조를 택하고 있다는 것. 전남 대한민국 1부 8위 패승패패무 최근에는 4141 등으로 수비와 역습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제법 있는데, 체력적으로 부담이 있는 전술이라는 생각은 해야 할 듯 합니다.

실제로 후반이 되면 라인 간격이 벌어지면서 공간을 상대에게 꽤나 내주는 모습. 물론 지난 경기 상대인 성남이나 이번 경기 상대인 경남의 공격력이 최근 꽤나 좋지 못하다는 점은 감안해야 하나, 위기 경우는 제법 많이 맞을 수 있어요.


imgCaption0
수원삼성 VS 대구

수원삼성 VS 대구

수원 삼성 대한민국 1부 11위 패무승패패

김병수 감독도 수원삼성의 빈공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카즈키의 합류로 중앙 전개는 더 좋은 것이 분명하기는 한데, 단점은 안병준과 뮬리치의 결정력과 몸상태. 현재 이 두 선수 모두 90분 풀타임을 뛸 상황이 아니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구의 튼튼한 3백을 경기 당 한 골에 미치지 못하는 팀 전체의 득점력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산 VS 안양

아산 대한민국 2부 11위 무승패패패 전방압박으로 상대의 전진을 막는 특유의 수비력은 살아있습니다. 하지만 11위에 머무르고 있는 이유는 역시 공격. 올 시즌에는 지난 시즌과 다르게 외국인 공격수도 데려왔지만, 외국인 듀오가 도합 15경기 1골에 그치고 있으니, 감독이 답답함을 호소하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하필 안양은 코어 조직만큼은 단단하다고 평가를 받는 팀. 이번 경기도 공격적으로 어려운 경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안양 대한민국 2부 6위 패무승패패 앞서 언급했듯이 코어 조직이 튼튼한 편인데, 센터백 뎁스를 중시하는 감독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고 보시면 될 듯. 물론 안양도 수비가 좋은 팀을 상대로는 골을 넣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최전방의 무게감이 아쉽다는 단점은 있지만 2선의 활약상이 전반적으로 좋습니다.

안산 VS 청주

안산 대한민국 2부 12위 패무패패무 전임 감독 시절에 비하면 적극성은 늘었다. 경기를 주도하는 시간도 늘었다. 하지만 골 결정력이 매우 좋지 못해, 이것이 승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너무 적은 것이 흠. 공격진들이 단체로 부진에 빠지면서 유효슈팅 10개를 날리고도 지는 경기가 나오기도 하고 있는 상태. 단점은 충북청주의 수비력을 생각하면, 이번 경기에서도 득점력에서 낙관적인 부분이 많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충북청주 대한민국 2부 7위 승승무승무 최윤겸 감독이 8월 이달의 감독상을 받으면서, 13경기 연속 무패의 결실을 맺는 느낌. 우선 공격을 단순화시키고, 수비에 무게 중심을 두는 저득점 양상이 꽤나 잘 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원 VS 울산

수원 FC 대한민국 1부 10위 패승패승패 울산도 박용우의 이적 이후 수비가 흔들린다고 하지만, 60실점을 향해서 나아가는 수원FC만큼은 아닐 듯. 그나마 이승우가 터지는 날에는 승리를 챙기기도 하지만, 애초에 3선에서 올 시즌을 소화하고 있는 선수에게 골을 의존해야만 되는 것을 좋게 보기도 어려운 상태. 사실 울산을 대상으로 화력전을 유도하면 수원FC가 버틸 재간이 없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울산 대한민국 1부 1위 승무패무승 공격전력을 보시면 수원FC를 대상으로 골을 넣는 것은 아주 어렵지는 않아 보이나, 단점은 수비. 박용우 이탈 이후에 리그에서 수비가 공략당하면서 부진하고 있는 것은 K리그 팬들은 다.

이해하는 부분. 또한 지난 경기에서 고집 김영권은 수비적으로 최고로 나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부천 VS 김포

부천 대한민국 2부 3위 승무승승승 우선 3연승으로 좋은 분위기를 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한지호의 부상과 안재준의 황선홍호 차출로 인해서, 전방 자원에 대한 대안이 루페타밖에 없습니다.는 점이 아쉬울 것. 김포의 수비라인 안정감이 만만하다고 보기도 어렵고, 애초에 부천의 공세 빠르기는 느린 편이라, 상대를 명확하게 찢어버리는 유형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김포 대한민국 2부 4위 승패패승승 최근 루이스와 주닝요의 활약으로 호조를 어찌어찌 이어가고 있지만, 김포의 상승세를 이끈 수비는 최근 네 경기에서 모두 실점이 나오는 등, 약간의 불안함이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맞대결 02 패배를 제외하면 부천에게 멀티 골을 내준 전적 자체가 없습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하나, 선수단의 체력과 집중력 적인 단점은 짚고 넘어가는 편이 좋아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원삼성 VS 대구

수원 삼성 대한민국 1부 11위 패무승패패김병수 감독도 수원삼성의 빈공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산 VS 안양

아산 대한민국 2부 11위 무승패패패 전방압박으로 상대의 전진을 막는 특유의 수비력은 살아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안산 VS 청주

안산 대한민국 2부 12위 패무패패무 전임 감독 시절에 비하면 적극성은 늘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