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독감 검사 비용 및 수액비용 독감 검사 실비 청구 독감 수액 실비 청구

A형 독감 검사 비용 및 수액비용 독감 검사 실비 청구 독감 수액 실비 청구

장염으로 인한 수액 실비보험 가능 불가능 아이가 노로바이러스 장염으로 토하는 장염이 왔었어요. 뭘 먹던 입으로 들어가면 바로바로 토를 했고 열도 있었습니다. 아이가 먹질 못하니 소아과를 방문해 수액을 맞기로 했는데요. 단점은 수액을 맞고 금액은 10만원 이상 질병코드가 적힌 진료서 상세내역서 등등 서류를 받아 보험사에 청구를 하였습니다. 보험사에서 원래는 빠르게 처리가 되지만 처리가 늦어지면서 전화가 왔어요. 이번까지는 되지만 하지만 다음부터는 피검사지가 필요합니다.


금감원 입장
금감원 입장

금감원 입장

기본적으로 실비 보험은 비급여 항목에서 의료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를 대비해서 드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처럼 건강보험이 잘되어있는 나라에서 급여항목만 치료받을 생각이면 치료비가 얼마나오지도 않는데, 왜 매달 보험료 내겠는가. 당연히 실비보험은 과다청구를 하려는 일부 사람들이 아니면 치료목적에 한해서 수액 등에 관하여 실비 보상을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보험사에서는 식약처 기준 등을 들먹이면서 의사의 소견이 있어도 지급하지 않으려하는 것이 현 상황이고, 따라서 관련 판례와 금감원 등의 입장을 알아두면 보상과와 통화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컨디션 관련
컨디션 관련

컨디션 관련

마늘주사

알리신과 비타민B1이 결합되어 있으며 주된 성분이 푸르설티아민입니다. 특유의 마늘냄새가 나기 때문에 마늘 주사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고 비타민B1 결핍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피로의 원인인 젖산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신진대사 촉진으로 인한 피로 해소의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폐와 간, 췌장을 지나면서 몸에 산소를 골고루 공급해 몸의 활력 또한 높여줍니다.

실비 청구가 가능한 수액 맞는 방법
실비 청구가 가능한 수액 맞는 방법

실비 청구가 가능한 수액 맞는 방법

2020년 전에는 의사 소견 하에 수액을 처방한 경우, 무조건적인 실비 처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이후 보험회사의 기준이 변동되었습니다. 의사 처방이 아닌, 식약청 허가사항기준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보험회사와 굳이 싸울 필요가 없습니다. 이때 한 가지 방법이 있는데, 맞은 수액이 환자의 몸 어디가 아프거나 부족해서 맞았다는 의사의 소견서가 있다면 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D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 환자에게 비타민D가 들어간 수액을 처방해야 한다라는 구체적인 소견사가 있다면 실비 처리가 가능한 수액을 맞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질병치료의 목적이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실비 청구를 간편하게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금감원 입장

보험과 관련한 소비자 분쟁의 한 축을 담당하는 금감원의 경우 21년 4월 27일자에 영양제 수액과 관련한 보도설명자료를 내서 해당기관의 입장을 피력한 바가있습니다. 보험사에서 치료목적에 부합할 때만 지급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금감원에서 지급권고를 했다는 머니투데이의 오보를 바로잡으면서 금감원의 영양제 실비와 연관된 원칙을 밝힌 것입니다. 해당 보도자료에서 금감원은 실손의료보험에서 상해, 질환 등의 치료목적에 의한 영양제는 보상됨을 명확히 밝히고 있으며, 이때 치료목적 부합 여부는 단순히 식약처 허가내용만으로 판단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상태나 약제의 효과 의사의 소견 등을 토대로 종합적인 판단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으며 법원역시 비슷하게 판단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즉 식약처 허가내용만으로 치료목적 부합을 판단하는 보험사의 약관해석이 잘못된 것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수술방법과 실비청구까지

수술 전에 무조건적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으로는 출혈과 혈종 예방을 위해 적어도 2주간 진통제아스피린, 비타민 E, 와파린, 항암제, 피임약 등을 금하는 것과 수술 당일 눈 보호를 위한 선글라스 준비입니다. 그리고 수술 전 23일 정도, 그리고 수술 이후 24주 간의 금연이 동반되어야 하며 여성의 경우 속눈썹 연장술은 제거하고 수술에 들어가야 합니다.

쌍꺼풀 수술 방법 중 매몰법부터 살펴보시면 가는 실을 사용해서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자체를 피부와 연결해 쌍꺼풀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매몰법을 적극 권하는 분들은 눈 지방이 적고 눈꺼풀이 얇아서 쌍꺼풀 선이 쉽게 만들어지는 분들과 피부의 늘어짐 정도가 적은 분들입니다. 이 방법은 회복 및 수술 시간이 짧고 스위트한 혜택이 있습니다.

중외엔에스주사액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등에는 주사제를 mix할 경우 라벨링을 해서 중외엔에스 위에 투여한 주사를 붙이는 경우가 많지만, 동네의 개인병원 같은데서는 라벨링을 거의 모든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중에 보험 때문에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을 보니 뮤라틱주사와 셀레나제 등을 투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고가의 수액을 계산한 뒤 저렴한 중외엔에스염화나트륨를 투여하는 게 아닌가하는 의심은 제 걱정이었습니다.

그래도 최근에 수액을 맞으면서 많은 것들을 학습하고 알게되어서 이제 병원에서 수액을 맞을 일이 생기면 좀 더 합리적으로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사실 수액 같은 걸 맞을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겠죠. 모두 건강합시다. 노담맨이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감원 입장

기본적으로 실비 보험은 비급여 항목에서 의료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를 대비해서 드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컨디션 관련

마늘주사알리신과 비타민B1이 결합되어 있으며 주된 성분이 푸르설티아민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비 청구가 가능한 수액 맞는

2020년 전에는 의사 소견 하에 수액을 처방한 경우, 무조건적인 실비 처방이 가능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