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방법,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방법,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맛있는 음식이 눈앞에 펼쳐지면 인원은 보통 뭐부터 먹어야 할지 고민합니다. 하지만 종일 화장실을 들락날락할 걱정부터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과민성대장증후군환자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주로 복통주로 배꼽주변 혹은 하복부이나 복부팽만감 같은 기분 나쁜 소화기증상이 반복돼 설사변비 등 배변장애가 나타나는 만성질환입니다. 운 좋게도 기능성 장애일 뿐 대장암 등 악성질환과는 관련이 없다고 알려졌지만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 여간 불안한 것이 아닙니다.

국내 과민성대장증후군환자는 매년 150만명 정도 발생합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141만4648명입니다. COVID-19 대유행 이전인 2018년과 2019년에는 개별적으로 160만명을 넘었다.


imgCaption0
근본 원인 살펴보기

근본 원인 살펴보기

이제 증상에 관하여 알아봤으니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스트레스, 식단 선택, 과민성 장 등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번은 뱃속에서 생겨나는 작은 혁명과도 같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자주 받거나 소화 기관에 맞지 않는 특정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이라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먹는 음식뿐만 아니라 주변 생태계를 어떠한 방식으로 대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문제 다듬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 하지만 이 배의 혼란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우선, 섬유질과 친구가 되세요. 통곡물, 과일, 채소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소화를 원만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방지 및 완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주로 잘못되거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식습관, 유전, 호르몬,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나 아직까지 없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방지 및 완화하는 방법은 몇 가지를 시도하실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2. 입안의 소화 효과가 섞여 들어가 소화가 더 잘 될 수 있도록 음식물은 꼭꼭 씹어먹기 3. 소금, 설탕, 지방 등이 과하게 들어간 음식 피하기. 특히 튀긴 음식이나 유제품과 같이 고지방음식은 간에 자극을 줘 담즙을 분비하게 하는데요. 많은 담즙발생은 장에 좋지 않습니다.

5. 음식물을 급하게 섭취하면 공기까지 들이마시게 되고 복부팽만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에 따라 개인에 맞게 치료를 합니다. 평상시에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너무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질병이라기 보다는 증후군이기 때문에 생활습관 및 심리상황을 개선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트리메부틴

각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공통적으로 활용하는 약물로 트리메부틴이 있습니다. 트리메부틴은 식간운동 중 규칙적인 장관운동을 유도하여 위장관 내 잔여 음식물의 배출을 촉진하고 많은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여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식도 역류 및 열공헤르니아, 위십이지장염, 위십이지장 궤양에 있어서의 소화기능이상이나 소아질환에서 습관성 구토, 비감염성 장관통과 장애에도 사용됩니다. 트리메부틴은 설사형과 변비형, 교대형 IBS환자에게 모두 사용될 수 있고 1회에 100200mg을 하루에 3번 식전에 복용하면 됩니다.

외국 논문에 의하면 IBS 환자의 복통 경감을 위해서는 200mg을 하루에 3번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될 수 있다면 성인이면 200mg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스트레스를 줄이고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치료나 심리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할 수 있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간단한 치료법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완치하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소개한 치료법을 계속해서 실천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면 내과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본 원인 살펴보기

이제 증상에 관하여 알아봤으니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과민성대장증후군 방지 및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주로 잘못되거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식습관, 유전, 호르몬,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에 따라 개인에 맞게 치료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