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장려금 지급일 8월 확정 추가 신청 (24년 내용 포함)

자녀장려금 지급일 8월 확정 추가 신청 (24년 내용 포함)

1.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이란? 근로와 자녀 양육을 장려하기 위해 지급하는, 근로 연계형 소득 지원금입니다. .근로장려금의 경우, 일은 하고 있으나 수익이 적어 생계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저소득 근로자들, 영세한 자영업자 등을 지원 대상으로 합니다. 자녀 장려금 역시 같은 취지의 제도입니다. 만 18살 미만의 자녀중증 장애가 있는 자녀는 연령 제한이 없음를 부양하는 가구 중, 부부 합산 연간 총 수익이 4천만 원 미만인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자녀 1명 당 최소 50만 최대 80만 원을 지원해주는 제도라고 합니다.

2.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기준자격 근로자녀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려면, 가구원과 소득, 자산 세 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가구원당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혼가정이라면 실제로 자녀를 부양하고 있는 부모가 신청 대상입니다. 종합소득세를 지원하셔서 수익이 확정되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돈을써야 할 세금이 있으면 가산세가 발생하게 됨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하나하나씩 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를 받았다면 자녀장려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소득세 자녀세액공제와 중복으로 신청할 경우, 지급액에서 자녀세액 공제 해당세액이 차감됩니다.

국세가 체납된 상태라면 총지급액의 30 범위 내에서 세금 납입을 위해 환수가 진행됩니다.


재산요건과 신청제외자에 대하여
재산요건과 신청제외자에 대하여

재산요건과 신청제외자에 대하여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한 조건도 있지만 받지 못하는 조건도 있습니다. 일단 재산은 2022년 6월 1일 기준으로는 재산합계액이 2억4천만원 미만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세 기준으로는 주택. 토지. 건축물시가표준액, 승용자동차시가표준액, 영업용제외, 전세금, 금융자산. 유가증권, 회원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한 등의 합계액으로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주택은 간주전세금과 현실 전세금 중 적은 금액, 상가는 현실 전세금으로만 평가하고 주택을 임차한 경우 그 해당 주택의 기준시가를 100 적용하여 평가한다고 합니다.

반기별 지급일 및 정산
반기별 지급일 및 정산

반기별 지급일 및 정산

장려금 산정액의 35를 반기별로 지급하고, 소득귀속연도 다음 해 5월에 정기 신청했을 경우의 지급액과 비교화여 정산 상반기 신청자는 상반기 총 급여를 12개월로 환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신청합니다. 상용근로자 중 계속 근무자 상반기 총 급여 상반기 총 급여 근무월수 x 6 일용근로자, 상용근로자 중 중도퇴직자 상반기 총급여 x 2 하반기 신청자는 상반기와 하반기의 총급여를 합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가구의 유형

자녀를 양육하는 데에 도움을 주려는 제도인 자녀장려금은 홑벌이가구와 맞벌이가구 모두 총소득기준금액은 4,000만 원으로 동일하고 자녀 1인당 산정하여 지급합니다. 독립주택 해당 없음 홑벌이가구 4,000만 원 미만 rarr 자녀 1인당 5080만 원 지급 맞벌이가구 4,000만 원 미만 rarr 자녀 1인당 5080만 원 지급 자녀는 18살 미만 미성년자일 경우 가능하다는 점 꼭 유의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8살 미만 자녀 3명을 키우는 가구에서는 소득기준만 맞는다면 최대 24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기간

정기 신청은 1년에 한 번 신청, 반기 신청은 1년에 두 번 신청 정기 신청 5월에 지원하셔서 추석 전 지급 반기 신청 상반기 3월에 지원하셔서 6월에 지급, 하반기 9월에 지원하셔서 12월에 지급 반기 신청의 경우 상반기에 신청한 분들은 35를 12월에 미리 제공한 뒤 나머지 차액은 내년 6월에 지급되는 형식입니다. 1월부터 6월 상반기 소득을 기준으로 연간 총급여액을 추정해서 지급되는데, 하반기 소득과는 별개로 변동없이 지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4년도 지급 조건

24년도는 23년도 보다. 지급액을 확대하기 위해 요건이 완화됐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부분을 확인 부탁드릴게요.1 부양자녀 만 18살 미만의 외벌이, 맞벌이 가구2 소득기준 7,000만원 이하3 재사 기준 2억 4천만원 이하지원 금액은 1인당 8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재산요건과 신청제외자에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한 조건도 있지만 받지 못하는 조건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반기별 지급일 및 정산

장려금 산정액의 35를 반기별로 지급하고, 소득귀속연도 다음 해 5월에 정기 신청했을 경우의 지급액과 비교화여 정산 상반기 신청자는 상반기 총 급여를 12개월로 환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신청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가구의 유형

자녀를 양육하는 데에 도움을 주려는 제도인 자녀장려금은 홑벌이가구와 맞벌이가구 모두 총소득기준금액은 4,000만 원으로 동일하고 자녀 1인당 산정하여 지급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