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의 효능, 병아리콩 요리, 병아리콩 메뉴

병아리콩의 효능, 병아리콩 요리, 병아리콩 메뉴

여름에 콩국수 대부분이 드시죠? 그런데, 왜 식당에서는 냉면은 사계절 하시면서 콩국수는 여름 지나면 안하시는 걸까요? 그래서 하이디는 계절에 상관없이 먹고 싶을 때 콩국수를 먹으려고 집에서 콩국물을 만들어요. 조금 번거롭다면 번거로울 수 있지만, 맛나게 먹는 식구들을 생각하면 재미로 만든답니다. 2리터 PET 1병 분량 백태콩 1컵 1컵 반 뭡니까? 이제까지 적어본 재료 중에 이렇게 시시한 적은 없었던 듯. 1. 백태콩은 씻어서 미리 물에 불려 놓아요. 서리태콩도 좋고 약콩도 됩니다.


imgCaption0
병아리콩의 영양성분과 먹는 방법

병아리콩의 영양성분과 먹는 방법

병아리콩은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 B6, 비타민 C, 엽산, 철,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여러 방안으로 취식할 수 있습니다. 삶은 병아리콩을 샐러드에 넣거나 스프나 찌개에 활용할 수 있고, 병아리콩으로 만든 햄버거 패티나 콩국수를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병아리콩을 불리거나 그대로 섭취하여도 달콤하게 취식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하루 섭취량

병아리콩은 콩과 식물의 일종으로, 콩 중에서도 가장 작은 콩입니다. 병아리콩은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아리콩 하루 섭취량은 성인 기준으로 1일 3분의 1컵(약 70g)입니다. 병아리콩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을 예방하고, 암을 예방하고, 혈당을 조절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병아리콩의 보관법

병아리콩을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냉동시켜야 합니다. 냉장 유지 시에는 밥을 지어먹거나 샐러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 유지 시에는 필요한 만큼 꺼내서 해동 후 사용하면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병아리콩의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과 먹는 방법, 보관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병아리콩은 여러 영양소가 풍부하며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적절한 섭취량과 방법을 유의하여 병아리콩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에 도움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었으나 이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춰주기 때문에 심혈관 및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콩 속 펩타이드 성분 또한 혈관 강화에 도움이 되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기호에 따라 간을 해서 먹는 콩국수 특징 상, 짜게 먹을 경우 나트륨함량이 올라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조절해서 먹어야 합니다.

병아리콩의 부작용

병아리콩을 소화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은 퓨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퓨린은 요산을 생성하여 요로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요로 결석이나 요로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병아리콩을 취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주의를 필요합니다.

콩의 영양성분

콩의 종류에 그러니까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콩의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탄수화물 다소 30%, 단백질 35~40%, 지방 20% 정도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식이섬유 및 여러 비타민, 미네랄(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철분과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꼭 적당량 섭취해야 하는 식품군 중 하나입니다. 콩의 여러 종류만큼 각각의 콩이 가지는 영양분과 효능이 다르니 체질과 건강 상황에 좋은 콩을 알고 선별하여 섭취하는 것 역시 신체를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쌀쌀한 성질의 음식

콩국수는 찬 성질을 띄고 있기에 여름에 먹으면 신체를 시원하게 해 주고 기력을 보충해 주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찬 사람이나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엔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병아리콩의 영양성분과 먹는

병아리콩은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아리콩 하루 섭취량

병아리콩은 콩과 식물의 일종으로, 콩 중에서도 가장 작은 콩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병아리콩의 보관법

병아리콩을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냉동시켜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