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등록세에 대해서 알아보자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부동산 취등록세에 대해 알아보자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주택 구입은 삶의 중요한 순간 중 하나로, 생애 최초 주택을 마련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지침이 많은 여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변경된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과 취득세 감면 조건에 대한 분명한 소개를 제공하고, 주택 구입을 계획 중인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imgCaption0
생애최초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 감면

생애최초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 감면

전 국민의 주택 구입을 장려 하기 위해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주택가액이 3억원 이하수도권 4억 원 이하인 경우에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었고 취득하려는 자와 배우자의 소득 조건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취득당시 주택 가액이 12억원 이하인 주택을 유상거래 하는 경우 최대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감면받게 되며 취득세가 200만 원 이하인 경우 취득세가 면제됩니다.

주택시장 상황에 따라 더 연장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혜택은 2025년 12월 31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 유지 조건

감면 혹은 면제혜택을 받은 후에는 유지를 위해 몇 가지 조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전입신고를 하고, 실제로 거주해야 하며, 생애최초로 첫 주택을 매수하고 3개월 이내에 추가로 다른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나 감면 혹은 면제받은 주택에 실거주한 기간이 3년 미만일 때 감면받은 주택을 팔거나 증여하면 감면 혹은 면제받은 취득세를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을 받고, 상시거주한 기간이 3년 미만이 상태에서 해당 주택을 매각, 증여하거나, 임대를 하는 경우 등에 해당한다면 감면받은 취득세가 추징됩니다.

부득이하게 직장이나 학교때문에 이사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아래 내용을 꼭 인지하셔서 취득세 환급받으시는데 근심 없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3년 못채울거 같아 찾아본 내용입니다.

자동차 취득세 감면 대상

다자녀 취득세 감면 자동차 취득세 감면 대상은 18살 미만의 자녀가 3명 이상이면 됩니다. 취득세가 전액 면제되는 차종은 승용차710인승 이하, 승합차15 이승 이하, 화물자동차1톤 이하, 이륜자동차250cc 이하가 있습니다. 장애인 취득세 감면 혼합 차량 취득세 감면 2023년 3월 14일 국회 본회의 법안 통과로 2024년 12월 31일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하이브리드를 출고한 경우 소급적용 대상으로 40만 원이 환급이 가능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감면금액 12억 이하의 주택을 취득할 경우 200만원까지 감면 획득 주택가실거래가 12억 이하여야합니다. 무주택 1가구여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상 주택을 취득한 사실이 없어야합니다. 상속주택 보유한 적이 있는 경우 감면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3개월 이내 취득주택에 전입 후 3년동안 거주해야합니다. 취득세 감면 후 3개월 이내에 다른 주택 취득을 금지하며, 3년 간 임대 및 사용 목적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배우자 증여 용인 소득기준은 상관없습니다.. (기존에 존재했던 취득자의 소득기준 7천원원 이하는 폐지되었습니다. ) ex 생애최초로 주택을 6억에 매입했다면, 취득세600만원 에서 감면되는 200만원을 제외 한 400만원이 취득세가 됩니다.

농지 취득세 감면 대상

귀촌인 및 귀농인이 이주한 농촌으로 전입신고를 하고 거주를 시작한 날부터 3년 이내에 취득하는 농지, 농지를 조성하기 위해 취득하는 임야 및 농업용 건물에 대하여 취득세가 면제가 됩니다. 농지, 임야 및 농업용 시설은 직접 경작할 목적으로 매입한 것이어야 합니다. 단, 몇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 농촌 외의 지역에서 귀농일을 기준으로 1년 이전부터 전입신고를 하고 계속하여 현실 거주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둘째, 귀농일 전까지 계속하여 1년 이상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셋째, 농촌에 전입신고를 하고 현실 거주를 해야 합니다.

취득세 감면조건한도 200만원

신청인 및 배우자가 주택 소유 경험이 없어야 함. 주택 가격이 12억원 이하. 3년 이내에 매각 혹은 증여할 경우 감면 취득세 부과. 예외사유 취득후 임차 기간이 아직 1년이내 남아있어 실거주어려울시 취득세 감면은 가능합니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및 취득세 감면 조건의 개정은 내집마련을 더욱 쉽게 접근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애최초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

전 국민의 주택 구입을 장려 하기 위해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감면 유지 조건

감면 혹은 면제혜택을 받은 후에는 유지를 위해 몇 가지 조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차 취득세 감면 대상

다자녀 취득세 감면 자동차 취득세 감면 대상은 18살 미만의 자녀가 3명 이상이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