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차 신고방법, 안전신문고 앱으로 불법주차와 전기차불법주차까지 해결

불법주차 신고방법, 안전신문고 앱으로 불법주차와 전기차불법주차까지 해결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불법주차는 많은 불편을 줍니다. 사실 내가 그 가해자가 될 수도 있지만, 불법 주차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정말 답답하고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을 하죠. 이를 대응하고자 불법 주차에 관해 신고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전기차를 많이 이용하면서 EV 충전소에 불법 주차한 내연기관 차량들에 대한 신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할 수 있는 기준과 범위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법주차 신고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므로 전기자동차 충전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대처하겠습니다.


imgCaption0
견인 대상

견인 대상

위와 같이 주정차 위반으로 인해 견인 대상이 되는 차량의 조건은 5대 불법 구역을 포함하여 택시승강장이나 인도도 포함됩니다. 또한 주차장 입구나 진입로를 막는 행위나 보도블록에 걸친 개구리 방식도 견인 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그런 지역이 아니라 하더라도 스티커 발부 후에도 동일한 장소에 이동 조치 없이 계속 두어도 신고 및 견인 대상이 됩니다. 견인지역 표지판 구역 횡단보도 및 교차로 10미터 이내 모퉁이 주차 학교 앞 도로 버스전용차로 인도 주차 택시승강장 주차장 출입구 보도블록 위 그리고 횡단보도나 교차로 10미터 이내와 코너와 같은 모퉁이나 좌우회전을 해야 하는 곳의 진로를 방해해도 안됩니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

현재 서울시의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지역에서 불법 주정차를 하면 4톤 이하 승용차나 화물차의 경우 과태료 4만원, 4톤 초과는 5만원입니다. 학교 앞 도로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4톤 이하 8만원, 4톤 초과 차량은 9만원입니다. (장애인/노인보호구역 주정차 위반도 동일함.)그리고 동일한 장소에 2시간 초과 주차를 하면 1만원의 과태료가 추가됩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서울시와 수원시에서 공급하는 불법 주차 과태료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20번 민원신고로 단속요청

핸드폰 앱 사용이 어려우신 분은 전화로도 불법 주차 신고가 가능합니다. 지역 번호 120으로 전화를 거시면 불법 주차 민원 신고를 하실 수 있으며, 민원이 접수가 되면 지자체 담당 공무원이 현장으로 단속을 나옵니다.

스마트 국민제보 앱으로 이륜차 불법주차 신고하기 오토바이 등의 이륜차 단속은 지자체 관할이 아닌 경찰청 관할입니다. 이륜차 불법주차 신고방법은 스마트 국민제보 앱으로 하셔야 합니다.

1. 앱 마켓에서 스마트 국민제보 앱을 설치하신 후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스마트 국민제보 앱은 회원 가입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을 하신 후 이륜차 위반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동영상 아니면 사진 등록하기를 클릭하신 후 불법 주차한 오토바이 번호판이 선명하게 보이는 사진 아니면 동영상 자료를 등록합니다.

불법주차 견인신고 방법

불법주차를 확인한 후에 견인신고를 하는 방법 중 가장 구조화된 방법은 아무래도 안전신문고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위반 사항에 관해 모바일을 통해 급속도로 접수할 수 있는 방법이며 사진과 동영상, 지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치 또한 위치 찾기를 통해 쉽게 모르는 지역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확실한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안전신문고 앱 핸드폰 촬영 통한 직접 신고 지자체 신고 교통지도과 아니면 교통행정과 콜센터 신고 다산 120번 콜센터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하여야 할 때는 일반적으로 1분 단위로 동일한 위치와 상황을 사진 2장으로만 해도 가능합니다.

특히 5대 불법주정차 구역에서는 더 빠른 처리가 되며 보통 1시간 정도면 처리 결과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불법주차 신고앱, 안전신문고

불법주차에 대해서는 지자체에서 관리를 해주지만 신고 플랫폼은 행정안전부에서 관리하는 안전신문고 앱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동차교통위반 신고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표에서 불법 주정차 혹은 교통위반에 대한 신고 범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위반, 버스전용차로 위반, 불법 튜닝, 도로 위 자동차 무단 방치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위 내용을 확인하시고 불법주정차의 경우는 교통위반으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의외로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데요. 신고 유형, 사진동영상, 신고발생지역, 제목, 신고내용, 차량번호, 발생일자, 휴대전화, 인증번호 등을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특히, 안전신문고 앱으로 신청하면 사진촬영 및 신고접수가 단순하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앱으로 이용 시 자동으로 신고발생지역이 트래킹이 되기 때문에 이용이 더 편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견인 대상

위와 같이 주정차 위반으로 인해 견인 대상이 되는 차량의 조건은 5대 불법 구역을 포함하여 택시승강장이나 인도도 포함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불법 주정차 과태료

현재 서울시의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0번 민원신고로

핸드폰 앱 사용이 어려우신 분은 전화로도 불법 주차 신고가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