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 세금감면 조건 및 서류

연말정산 월세 세금감면 조건 및 서류

2023년의 끝자락에 다다르고 있는 11월입니다. 매번 월말계절에 직장인이라면 항상 신경 써야 하는 연말정산 연말정산이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던 것도 옛말. 최근에는 실수로 잘못하면 연말정산 후에 세금을 더 내야 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예기치 못한 지출이 생기면 월급쟁이로서는 그 한 달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정산 환급급을 미리 조회해 보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연말정산이라는 게 뭘까요? 사전을 찾아보시면 연말정산을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21 인적공제
21 인적공제

21 인적공제

인적공제 항목은 부양가족에 관하여 소득공제를 해주는 것인데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기본공제 : 매번 수익이 100만 원이 넘지 않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에 관하여 명당 매번 150만 원 공제추가공제 : 기본공제 대상자가 장애인, 경로우대자, 부녀자, 한부모일 경우 추가공제 -장애인 : 200만 원 -경로우대자 : 100만 원 -한부모 : 100만 원 -부녀자 : 50만 원21 연금 및 보험료 공제

공적연금과 건강보험료, 조인장기요양 보험료, 고용보험료의 본인 부담금 등이 공제됩니다.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1. 총 급여 25도 쓰지 않을 계획이라면, 솔직히 연말정산은 포기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한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2. 총 급여 25 정도를 쓸 예정이라면, 공제받을 수 있는 25 한도까지는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단, 예산 초과를 방지하기 위해 주별, 월별로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점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총 급여 25를 넘겨서 쓸 예정이라면,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까지는 신용카드를, 그 이후에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섞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한도를 초과하는 추가 한도 구간에서는 신용카드로만 사용하는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

이 구간에서는 대중교통, 전통시장, 도서, 영화 등 특정 항목에 대해서만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연말 정산 팁
연말 정산 팁

연말 정산 팁

1. 고정비는 신용카드로, 변동비는 체크카드로 사용. 2. 의료비, 교복구입비, 학원비 등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모두 받을 수 있으니 신용카드로 결제. 3. 부부간 급여 차이가 크지 않다면, 수익이 낮은 배우자의 카드를 먼저 사용. 반대로, 급여 차이가 크다면 수익이 높은 배우자의 카드를 먼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무조건적으로 기억하셔야 할 점 연말정산 시 환급받기 위해 재정을 초과해 소비하는 것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각자의 경우에 맞는 재정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소비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즉, 적은 지출로 최대한의 공제 효과를 얻는 방법이 원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은 기본 공제인 300250만 원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2 소득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라는 건 수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해야만 되는 점에 착안하여 자신이 벌어들인 총소득에서 비용을 제외하여 총소득액을 줄여주는 것을 말을 하는데요. 총수익이 줄어든다는 것은 과세표준이 낮아져 세율이 낮아진다는 의미가 됩니다. 소득공제의 종합 한도는 매번 2,500만 원입니다.

납부세금은 과세표준 X 세율이므로 과세표준이 낮아질수록 내야 할 세금이 적어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용법

311. STEP 1.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접속하기

첫 번째로 할 일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되겠지요? 위의 링크를 이용하셔도 되고 네이버나 다음, 구글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홈택스라고 검색해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신 뒤 장려금연말정산 전자기부금 메뉴에서 간편한 연말정산메뉴 근로자용 연말정산 미리 보기 차례대로 메뉴를 클릭하여 접속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차례대로 잘 따라오셨다면 이런 화면을 만나게 될 건데요. 그럼 1단계는 완료입니다. 좌측 푸른색 네모칸 STEP 0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다음단계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31 STEP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위의 사진에서처럼 2022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를 클릭하여 2022년 나의 소득을 그대로 내려받아주는 처리를 진행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1 인적공제

인적공제 항목은 부양가족에 관하여 소득공제를 해주는 것인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말 정산 팁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