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세액공제 내용 공제금액 정리

연말정산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세액공제 내용 공제금액 정리

제가 연말정산 담당을 할 때, 기부금은 제일 마지막에 입력하는 항목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기부금은 한도를 넘어가는 금액은 내년으로 이월되며 , 표준세액공제와 중복적용이 되는 공제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일에 쓰인 돈인 만큼 공제혜택이 많은 기부금 분류에 따른 연말정산 조건, 한도, 이월기간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와 기본공제를 적용받는 부양가족이 한해동안 기부한 금액에 관해 기본적으로 공제한 도내의 15를 특별세액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적용시 소득요건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은 제한이 있지만 나이요건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배우자와 장애인으로 분류되신 분은 공제혜택을 더 볼 수 있는 항목이기도 하죠.단 정치자금기부금, 고향사랑기부금, 우리 사주조합기부금은 근로자 자신이 제공한 기부금만 공제대상이며 부양가족공제는 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기부금 공제율과 한도는?
기부금 공제율과 한도는?

기부금 공제율과 한도는?

기부금은 독특하게 공제순서가 정해져 있고, 각항목마다. 공제한도나 공제율이 다릅니다. 공제한도는 근로자의 근로소득금액이 기준이 됩니다.

정치자금기부금의 경우 근로소득금액의 100%가 한도이지만 먼저 10만 원 이하의 기부금은 납입금의 100/110을 공제하며 10만원 초과분은 납입금의 15%가 공제됩니다. (3천만 원 초과분은 25%) 정치자금 기부금경우는 보통10만 원을 내면 연말정산에서 100%돌려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방소득세포함 고향사랑기부금의 경우 10만원 이하분은 해당 과세기간에 제공한 기부금의 100110에 해당하는 금액을, 10만원 초과분은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하게 됩니다. 독특하게 기부금은 한도계산 시 계산의 순서가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곳에 기부를 했다면 한도를 계산할 땐 아래 나열된 차례대로 하셔야 합니다.

근로소득 공제액
근로소득 공제액

근로소득 공제액

500만 원 이하의 총급여 총급여의 70 500만 원 초과 1,500만 원 이하 350만 원 초과액의 40 1,500만 원 초과 4,500만 원 이하 750만 원 초과액의 15 4,500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1,200만 원 초과액의 5 1억 원 초과 1,475만 원 초과액의 2 세액공제는 이미 계산된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직접 감면해주는 방식입니다. 이는 주로 정부의 정책 목표에 부합하는 특정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교육비 공제, 연금예금 공제, 주택자금 공제 등이 있습니다.

연말정산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세액혜택 제출서류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의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항목을 조회하고 출력하여 연말정산 시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않는 경우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보험료의 경우 모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여 별도 준비할 서류가 없습니다.

의료비 제출서류 및 발급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 발급처에서 발급받으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교육비 제출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 따로 발급받으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우리 사주 조합 기부금

우리 사주 조합이란, 주식회사의 근로자들이 회사의 주식을 취득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단체입니다. 말하자면 자사주 투자 조합이죠. 그런데요 우리 사주 조합 기부금 세액 공제에 해당하려면 중요한 조건이 있는데요. 바로 우리 사주 조합원이 아닌 근로자가 기부한 비용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챙겨야 할 증빙 서류 기부금 명세서 아니면 기부금 영수증이 우리 사주 조합 기부금을 증명하는 서류가 됩니다.

인적공제 추가공제

장애인 추가공제, 경로우대자 추가공제, 부녀자 추가공제, 한부모 추가공제 장애인 추가공제 본인 아니면 기본공제대상에 해당하는 부양가족이 소득세법 연관 장애인에 해당 1명당 200만 원의 추가공제 적용 등록된 장애인 뿐 아니라 세법 연관 장애인에 해당하는 경우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지병으로 평시 치료를 요하고 취학이나 취업이 곤란한 상태인 경우 의료기관에서 서류발급 가능 국세청 영상 함께보기 다른 글 함께보기 여러 조건들과 필요한 것들을 체크하시고 이 어려운 절차로부터 해방되시고 13월의 월급으로 조용한 새해 되세요.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부금 공제율과 한도는?

기부금은 독특하게 공제순서가 정해져 있고, 각항목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근로소득 공제액

500만 원 이하의 총급여 총급여의 70 500만 원 초과 1,500만 원 이하 350만 원 초과액의 40 1,500만 원 초과 4,500만 원 이하 750만 원 초과액의 15 4,500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1,200만 원 초과액의 5 1억 원 초과 1,475만 원 초과액의 2 세액공제는 이미 계산된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직접 감면해주는 방식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세액혜택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의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